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보 ‘통’

제목

전주시, 소외계층 돌보는, 전주시 사회적경제 천사 투자자 모집

닉네임
정보‘통’
등록일
2018-05-04 09:43:53
조회수
135
- 시, 전주시 사회적경제조직 크라우드 펀딩대회 전용관 오픈·11개 조직 참여 모금활동 돌입
- 시민 참여로 착한 경제를 이끌어가는 전주시 사회적경제조직들의 성장 발판 마련
- 사회적경제와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



○ 전주시가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공익적 영리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적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천사 투자자 모집에 나섰다.



○ 시는 공익적 영리활동을 수행하는 (예비)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자활기업, 공동체 등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사회적경제조직의 자금조달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오마이컴퍼니(www.ohmycompany.com)’에 전용관을 오픈하고 ‘전주시 사회적경제조직 크라우드펀딩대회’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 ‘크라우드 펀딩’이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의 합성어로, 시민 누구나 사회적경제조직이 제안한 프로젝트에 공감하면 전용관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클릭한 후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 올해 전주시 사회적경제조직 크라우드 펀딩대회에는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과 이윤의 지역사회 환원 등 착한 경제를 만들어가는 11개 전주시 사회적경제조직이 참여해 천사 투자자들을 모집하게 된다.



○ 대표적으로, 사회적기업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하나씨에게 건강한 치아를 선물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평화동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주민과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 탈출여성을 위한 치아치료를 진행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해준 투자자들에게 스케일링 치료와 쌍화차를 리워드로 제공하기로 했다.



○ 전주지역자활센터는 ‘어머님의 마음으로 만든 수제 누룽지-한입푸드’ 프로젝트를 통해 수급자와 차상위자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HACCP(해썹) 설비와 컨설팅 비용을 후원하고, 투자자들에게 누룽지 과자를 리워드로 계획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청풍로하스는 ‘에어컨의 맑은 공기는 분해 살균 세척서비스로부터’ 프로젝트를 통해 취약계층의 에어컨을 청소해주고, 투자자 가정의 에어컨도 완전 분해해 청소해주기로 했다.



○ 이밖에 △나눠드림돌봄교육의 ‘동네이모: 독박육아나누미’ △착한사람들의 ‘공유창작공간 착한공작소’ △쿠미운동발달센터의 ‘내 아이의 발 건강과 숨어있는 키 찾기’ △건강한이야기의 ‘건강한 식재료와 비건재료를 이용한 알러지 아토피 안녕!’ △도심속화분관리 나·비·체의 ‘나와 부모가 함께하는 반려식물 나누기’ △전주비전포럼의 ‘우리 동네 책 읽는 가게, 전주비전포럼’ △전북행복한돌봄사회적협동조합의 ‘엄마의 선물 같은 하루’ △예술기획 My Stage의 ‘영재콘서트’ 프로젝트가 시민들의 투자를 기다리고 있다.



○ 시는 이번 크라우드펀딩대회를 통해 시민들이 직접 투자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경제·공유경제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공익적 영리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적경제조직에 참여하거나 육성하는 시민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후원에 참여한 한 시민은 “이렇게 간단한 온라인 클릭만으로도 사회적경제조직의 상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며 “대회 참여를 통해 우리 주변의 취약계층들을 위한 일자리가 탄탄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나의 작은 소비행위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작성일:2018-05-04 09:43:53 175.197.129.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