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보 ‘통’

제목

LGU+, 시각장애인 위한 음성안내 앱 ‘설리번+’ 출시

닉네임
정보'통'
등록일
2019-04-17 08:38:38
조회수
161
LG유플러스가 오는 4월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앱을 선보였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투아트와 함께 ‘설리번+’를 내놓고,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향상 지원에 나섰다.

설리번+는 투아트가 개발하고, LG유플러스가 시각장애인 대상 고객 조사, 마케팅, 기술자문, 모바일 접근성 개선 등을 지원했다.

투아트 조수원 대표는 “설리번+는 헬렌켈러의 스승인 앤 설리번 선생님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설리번+가 시각장애인의 눈과 손이 되어 희망을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라며 “연내 설리번+의 아이폰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며, 유플러스와의 공동 기획을 통해 신규 편의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리번+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앱이다. 정확한 시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식된 이미지와 주요 단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최적의 문장을 조합하는 이미지 캡셔닝 기술을 적용했다.

예를 들어 설리번+ 앱을 통해 탁에 놓인 펜을 촬영하면 ‘탁자, 위, 펜’과 같은 사물 관련 주요 단어를 종합해 “탁자 위에 펜이 있습니다”라고 알려준다.

설리번+는 ▲인식한 문자를 읽어주는 ‘문자인식’, ▲촬영된 인물의 나이와 성별을 추측해 알려주는 ‘얼굴인식’, ▲주변 물체와 장면을 묘사해주는 ‘이미지 묘사’, ▲이용자 편의를 위해 위의 3가지 기능 중 가장 알맞은 촬영 결과를 찾아주는 ‘AI 모드’, ▲색상을 알려주는 ‘색상인식’, ▲빛의 밝기를 구별해주는 ‘빛 밝기인식’ 등을 제공한다.

설리번+는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고객에게는 데이터 걱정 없이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데이터 무료 혜택도 제공한다.

현재 구글플레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올해 안에 앱스토어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설리번+는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모바일 접근성 인증기관인 ‘웹와치’로부터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모바일 접근성은 장애나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LG유플러스 최원혁 AIoT상품2담당은 “AI는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정보화 취약 계층의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속해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2019-04-17 08:38:38 220.76.253.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