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보 ‘통’

제목

윤일규, 전혜숙 의원 ‘제4차 척수플러스포럼 - 장애인등급제폐지와 척수장애인’ 개최

닉네임
정보‘통’
등록일
2019-05-17 15:26:23
조회수
245
윤일규, 전혜숙 의원 ‘제4차 척수플러스포럼 - 장애인등급제폐지와 척수장애인’ 개최
▲ 척수장애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장애인활동지원제도 개선 방안 마련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윤일규 의원이 전혜숙 의원과 공동으로 <제4차 척수플러스포럼 - 장애인등급제폐지와 척수장애인>을 5월 17일 오후 3시, 국회도서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장애등급제폐지와 관련하여 중증척수장애인이 장애인활동지원제도를 통해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정책 및 실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본 행사는 전혜숙 의원을 시작으로 윤일규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한국척수장애인협회 구근회 회장이 이어 인사말을 한다. 이후, 주제 발표 후 발제 토론으로 이어진다. 주제발표에서는 한국장애인개발원 미래전략부 장애인등급제폐지TF팀 김경란 팀장이 <장애인등급제폐지 이후 장애인활동지원제도 추진방향>에 대해서 발표한다.

이어 발제 토론에서는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이찬우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고,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이용석 정책홍보실장, 장애인식개선교육센터 이원준 활동가, 누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진형식 소장, 보건복지부 장애인서비스과 김은호 사무관이 토론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윤일규 의원은 포럼을 앞두고 “장애인활동지원제도는 혼자서 생활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활동지원급여를 제공함으로써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자 도입되었으나 실효성은 미비하다”고 지적하며, “장애인등급제폐지에 따라 중증척수장애인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적기에 받지 못할까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에 그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장애인활동지원제도 확대 등 정책과 제도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작성일:2019-05-17 15:26:23 220.76.253.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