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보 ‘통’

제목

남원시, 경증치매환자를 위한 찾아가는 쉼터 운영

닉네임
정보‘통’
등록일
2019-07-04 13:39:06
조회수
128
남원시(시장 이환주)가 7월 1일(월) 부터 9월 30(월)까지 주 5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인월 행복센터에서 치매 환자의 치매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전문적인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읍·면 지역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은 치매안심센터 내에서 경증 치매환자를 위한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동지역 어르신들이 주 이용 대상자였다. 반면 읍·면에 거주하는 치매환자들은 치매안심센터까지 오셔서 이용하는데 교통문제로 인한 불편함이 큰게 사실이었다.

남원시는 지역 간 형평성을 기하기 위해 4개 읍·면 (운봉읍·인월면·아영면·산내면) 지역을 대상으로 치매환자를 택시로 권역 쉼터까지 모시고 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편의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용 대상은 장기요양서비스를 포함한 치매지원서비스를 받지 않는 경증치매환자이며 작업치료, 운동치료, 현실인식훈련, 회상치료, 미술치료 등 뇌 기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체계적인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제공 받게 된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이순례)는 “더 많은 치매어르신들이 안전하게 보호받고 치매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남원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배회가능 어르신들 위한 인식표 발급, 실종방지 지문등록 서비스, 치매 치료비 지원 및 조호 물품 지원, 맞춤형 사례관리, 가족을 위한 가족교실 운영 등 치매환자 및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성일:2019-07-04 13:39:06 220.76.253.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