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소서 (자사제품 소개서)

제목

인간과 로봇의 공생을 통해 인류 행복에 기여하는 'NT로봇'

닉네임
정보‘통’
등록일
2018-11-02 10:10:42
조회수
1262
출처: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378


지난 2004년 설립된 NT로봇(www.ntrobot.net)은 ‘인간과 로봇의 공생’을 경영 이념으로 의료 로봇,재활로봇 등 전문 서비스 로봇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병원과 바이오제약 산업에서 요구되는 클린 멸균 로봇, 물류운반 로봇, 항암조제 로봇, 수술복 공급 반납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웨어러블 보행 로봇, 보행 재활치료 로봇, 휠체어용 로봇 팔 등도 공급하고 있다.


▲이스라엘 리워크 로보틱스의 리워크 NT로봇은 해외 전문기업과 제휴해 다양한 재활 로봇을 한국에 공급하고 자체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스라엘 리워크 로보틱스의 제품이 대표적이다. 보건복지부로부터 리워크'(Rewalk Rehabilitation 2.0)'와 '리워크 퍼스널 6.0(ReWalk Personal 6.0)' 제품이 장애인 보조기기 의지보조기 승인과 의지보조기 판매를 위한 KC 인증을 받고 한국내에서 본격 판매하고 있다.


▲NT 통합형이동보조로봇 NT로봇은 재활 로봇의 자체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증 이동 장애인을 위해 휠체어와 착용형 로봇이 하나로 결합된 신개념 로봇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인에이블(주)Enable, 연세대 재활과학기술연구소(RST Lab),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서초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과 공동으로 중증이동장애인의 일상 생활을 지원하는 ‘통합형 이동보조로봇시스템(SMARS:Symbiotic Mobility Aid Robot System)’을 개발 중이다. NT로봇은 척수손상 장애인용 웨어러블 보행로봇 리워크(ReWalk)와 상하지 근력증강 로봇 로보웨어(RoboWear) 개발기술을 활용해 최첨단 전동휠체어 업체인 인에이블(주)와 SMARS를 공동으로 개발해 제조를 담당하고,연세대 RST Lab은 공동연구 및 사용성 평가, 한국척수장애인협회와 서초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은 사용장 평가 테스트 베드 업무를 각각 맡게 된다.

NT로봇은 장애인이나 고령자를 위한 식사보조 로봇(모델명:CareMeal)도 개발했다. 혼자 식사가 어려운 장애인이나 고령자를 위해 식판에 담긴 음식을 집는 5축 그랩 암(grab arm)과 입까지 음식을 가져다 주는 3축 스푼 암(spoon arm)으로 이루어진 양팔 로봇이다. 병원, 요양시설, 개인의 사용성 평가를 거쳐 사업화할 계획이다.


▲ 컬링 로봇 NT 로봇은 의료 재활 로봇 뿐 아니라 다른 로봇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의 정책 과제의 지원을 받아 컬링 로봇도 1차 개발 완료 했다. 고려대, 울산과학기술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컬링스톤 투구 전략을 만드는 인공지능 컬링 SW인 ‘컬브레인(CurlBrain)’과 인공지능 컬링로봇인 ‘컬리(Curly)’를 개발했다. 인공지능 컬링 SW 컬브레인은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대, 도호쿠대, 호카이도대, 한국 고려대 등 10개 대학이 참여한 인공지능 컬링 SW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올해 3월에 개최된 경진대회에서도 일본 대학들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할 만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올해중에는 브룸(컬링 브러쉬)으로 빙판을 문지르는 스위퍼 로봇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문가 수준의 경기력을 갖도록 성능을 개선할 계획이다.


▲ 7축 다관절 로봇 '로만(RoMAN) 7' NT로봇은 7축 로봇 팔 '로만(RoMAN) 7'도 개발했다. 로만7은 7축을 가진 중량 29kg, 최대 동작거리 922mm의 로봇 팔이다. 로봇 팔의 구성은 완전히 뻗었을 때 1자로 펴지는 인간 팔과 유사한 휴머노이드 형태이다. 현재 국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협업로봇의 기구적인 구조와는 다르다. 로만7을 몸통에 붙이면 양팔 로봇이 된다.

로만7은 각축에 각각 모터와 제어보드를 내장하고 있으며, 이들은 CAN 통신으로 연결되어 있다. 절대 엔코더를 이용하기 때문에 홈 동작(호밍)이 불필요하다. 각축의 위치는 물론 토크나 전류를 직접 제어할 수 있어서 다양한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해 볼 수 있다.


▲가산디지털단지역 NT로봇 전시공간 이밖에도 NT 로봇은 프랑스 휴머노이드 로봇 ‘나오’ 등 제품도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지하철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에 나오 로봇과 멸균 로봇 등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 공간도 운영하고 있다.
작성일:2018-11-02 10:10:42 175.197.129.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