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에 타고 있는 김인수씨의 집.
*자치단체 등 관계당국의 ‘떠넘기기’에 우는 장애인 *지난 2일 오후 10시 전남 목포시 연산동에서 김인수(67·청각4급)·이선(여·57·정신지체2급) 장애인 부부가 화재사고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다행히 아들 김기권(23·정신지체3급)씨는 간신히 빠져나와 화제를 면했으며 현재 탈출 도중 입은 부상 때문에 목포의료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장애인 가족은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로서 월 66만원에 생활을 하고 있었다.
사건 발생일은 3개월분 전기세 9만3천8백60원을 납부하지 못해 단전조치된 날이다. 이에 김씨 가족은 촛불을 켜놓고 밤 시간을 보냈다. 그러던 중 촛불이 쓰러져 평소 부업으로 모았던 ‘고물’에 옮겨 붙어 화재가 발생했다.
이 날 발생한 화재는 25평 1층 주택을 모두 태우고 1시간여만에 진압됐다.
더욱이 장애인부부는 지난해 간경화로 인해 큰 아들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그러나 사건 당일 가족 모두가 알콜중독이라는 얘기와 이날 역시 알콜을 섭취한 것으로 밝혀져 씁쓸함을 더하고 있다.
이 날 화재사건을 진압했던 목포소방서 화재조사반 정용승 반장은 “화재진압 후 조사를 해보니 사건 당시 장애인부부가 탈출하려던 모습이 역력했다”며 “도로진입의 어려움과 소방차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만 충분했어도 이런 대형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나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사건에 대해 일부에서는 지역사회의 복지관련 기관과 자치단체들의 향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 확보 및 재가대상자들의 세심한 관리, 관공서와 지역사회복지관과의 연계체계 구축 등을 통해 추후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의견이다. ***
*▲화재 후 김인수씨의 집은 잿더미와 앙상한 뼈대만이 남았다.재가대상자에 대한 무관심은 어디까지인가!
김인수씨 부부의 사고는 어쩌면 이미 예견된 일이었을지 모른다. 화재가 발생한 원인은 촛불이었고, 촛불을 켠 이유는 전기가 단전됐기 때문. 단전조치되는 것을 미리 막기만 했더라도 이런 불상사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화재를 본 사람들의 의견이다.
대상자의 가정에 전기세가 밀렸다는 사실조차 몰랐던 복지관 담당 사회복지사, 밀린 사실을 알았으면서도 ‘빨리 내라’는 말밖에 하지 않은 관공서 사회복지사.
누구하나 나서서 일을 처리해줄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우리나라 재가대상자들의 현실이다.
김인수씨가 재가대상자로 포함돼 있는 목포시 명도복지관 재가복지담당 임준형 사회복지사는 3개월동안 전기세가 미납된 사실과 단전조치될 상황을 전혀 몰랐다고 한다.
지난해 7월 인테이크 실시 후, 김인수씨를 재가대상자로 선정하여 주 1회 방문하였으나 가사서비스만 지원하였을 뿐이었다고 임 사회복지사는 전했다.
임 사회복지사는 “청각장애인이고 정신지체인이어서 의사소통에 다소 문제가 있었다”며 “전기 중단과 관련된 민원봉투라도 확인했으면 한전이라든가, 동사무소와 연락을 취했을 텐데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임 사회복지사는 “그러나 그동안 별 문제가 없었다”고 덧붙여 대상자에 대한 관리가 소홀함을 여실히 내비쳤다.
한편 김인수씨를 특별대상자로 선정, 특별관리해왔다는 산정3동사무소 전번숙 사회복지사.
정기적으로는 월2회 김인수씨 집을 방문했으며 통장과 전화연락을 하는 등 수시로 연락을 취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단전조치될 상황을 미리 알았기에 사고발생의 위험성과 전기세 납부 요구 등의 조치를 취했었다고 한다.
전기세 미납에 대해 그냥 방관만 했냐는 질의에 전씨는 “전기세를 납부하라고 해도 납부하지 않았다”며 “김인수씨 가족의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 임의로 납부할 수도 없고, 시에서 나오는 보조금의 일부를 빼낼 수도 없는 것 아니냐. 최선을 다해 대상자를 관리했다”라며 반박했다.
또한 전씨는 “66만원으로 충분히 생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에 후원금 등의 조치는 취하지 않았다”며 “더욱이 시설입소를 권유했으나 평소 ‘효자’로 소문난 아들이 끝까지 자신이 모시겠다며 거부했다”고 말하며 최선을 다해 관리했었다고 전했다.
재가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책임은 과연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
당사자에게 있는 것일까, 아니면 관리를 소홀히 한 사회복지사들에게 있는 것일까.
김인수씨 가족을 담당했던 사회복지사들은 ‘관리를 정말 잘 했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마음이 아프다’, ‘죽은 사람이 자꾸 머리에 떠올라 밥도 넘어가지 않는다’는 등의 말만 할뿐이었다.
‘내가 좀 더 관심을 가졌어야하는데...’ 등의 말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같은 처지에 있는 장애인들만 관리소홀을 인정할 뿐이었다.
전남 농아인협회 관계자는 “회원을 중심으로 운영하다 보니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장애인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며 “경제가 어렵다 보니 후원금도 많지 않았고... 여하튼 협회가 관심이 부족했다는 것에 대해 인정한다”고 말했다. *자치단체의 역할은, 그냥 방관인가, 아니면 지원금 지급인가?
김인수씨를 비롯한 재가대상자에 대한 시의 입장은 한결 같다. ‘시는 수급권자에 대한 지원금만 관리할 뿐’이라는 것.
목포시 사회복지과 윤정숙씨는 이번 장애인부부의 화재사건에 대해 “산정3동사무소에서 알콜 중독이 너무 심하고 취사에 어려움이 있어 시설입소를 제의했으나 거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더욱이 보건소 등의 치료조치를 제의했으나 이것 역시 거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윤씨는 “자세한 것은 동사무소에서 알아보라”며 “대상자에 대한 관리는 관할 동사무소에서 하는 일”이라고 시는 책임이 없다는 식의 말을 덧붙였다.
   
과연 대책은 없는 것일까!
목포시나 산정3동사무소에서나 사건이 발생한 다음날까지도 누구 하나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
산정3동사무소 전번숙 사회복지사는 “현재 매스컴에서 연락이 많아 너무 정신이 없고 이러한 상황에 대한 추후 대책은 아직 세우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장애인단체에서는 지난 5일 ‘빈곤층 사회안전망 구축’을 주제로 토론회를 벌이기도 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전남 농아인협회 관계자는 이러한 수급권자 장애인 등 빈곤층을 대상으로 한 화재사건에 대비하기 위해 △지역 장애인들의 관할협회 가입 유도 △자치단체의 다수의 전문인력 활용 △협회를 알리기 위한 홍보활동 강화 등의 대책을 세울 방침이라고 한다.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번 사건으로 인하여 관할 사회복지관들의 역할도 재점검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농아인협회 관계자는 “관할 사회복지사들의 장애인들에 대한 세심한 부분까지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