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가 추진하는 가족정책에 일관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지난 23일 한국여성단체연합(공동대표 남윤인순) 주최로 열린 ‘노무현 정부 여성정책 1년 평가 및 정책제언을 위한 토론회’를 통해 여성계는 인구 및 가족구성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가족정책 모색이 절실하지만 참여정부가 추진하는 가족정책은 일관성이 없어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성연합 남윤인순 공동대표는 ‘양성평등한 가족정책과 호주제 폐지’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호주제 폐지는 가부장제 가족구조를 해체하고 평등가족을 지원하는 것이나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의 경우 가족의 변화를 위기로 인식하면서 전형적인 ‘건강’가정으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드러난다”고 지적하며 참여정부가 정책 과정에서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남윤인순 공동대표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해온 복지서비스는 가족 구성원 대상별로 이뤄져 왔다고 지적하며 정부의 가족정책이 일관되지 못한 것은 각 부처에 추진되는 가족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전담부서가 부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남윤인순 공동대표는 “가족정책은 노동, 교육, 문화 복지 등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 부서에서 추진되는 가족정책을 총괄 ‧ 조정하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리고 남윤인순 공동대표는 건강가정기본법 제정과 관련된 문제를 지적했다.
지적된 점을 살펴보면 △법 제정과정에 정책 참여자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점 △법안 명치, 가족 정의 조항 등에서 가족의 변화를 담아내지 못한 점 △‘건강가족’이라는 전형적인 가족 복귀가 전제되는 것으로 변화하는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되지 못하는 점 등으로 이에 남윤인순 공동대표는 “정부가 가족 가치관에 대한 철학과 관점을 분명히 갖고 국민적 합의를 모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