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금법 제정을 차일피일 미루는 보건복지부에 대한 항의로 장례식이 치뤄졌다. **
*▲장애인연금법제정 촉구 기자회견 및 보건복지부 장례식에 참석한 장애인이 힘차게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장애인연금법제정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지난 7일 보건의 날을 맞아 세종문화회관에서 장애인연금법제정 촉구 기자회견 및 보건복지부 장례식을 치뤘다.
 
공대위는 2002년부터 장애인연금법제정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해왔다. 이에 2002년 대선에서 각당은 장애인연금법 제정 및 실현을 약속했다. 하지만 참여정부라고 일컬어지는 정부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근거한 장애수당(월 5만원)에서 1만원 인상, 장애수당확대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킴으로써 장애인연금법 제정을 회피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장애인연금법제정공동대책위원회 유흥주 공동대표는 가족의 짐처럼 여겨지는 장애인에 대해 언급하며 “이땅에 장애인으로 태어나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돈없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장애인연금법은 돈의 문제를 떠나 장애인이 최소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이며 최소한의 요구”라며 문제제기했다.
 
장애인이동권연대의 박경석 대표는 “장애인연금법 대신 전업주부, 노인, 장애인 등을 포괄하는 기초연금제 도입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장애인연금 조차 책정할 예산이 없다”며 기초연금제 도입에 속지말자고 언급했다.
 
이날 복지부 장례식 행사에 참석한 서울DPI 취업센타 간사 정종남씨는 “한 가정에서 장애인을 책임지기에는 너무나 힘들다”며 “참여복지의 수준이 올라가는 만큼 장애인연금법 제정 역시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며 장애인연금법제정을 촉구했다. **
*▲정부종합청사에 공동요구안을 제출하기 위해 행진하던 장애인들을 가로막는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정부종합청사에 공대위의 공동요구안을 전달하려던 이들은 경찰들과 대치상황에 돌입하기도 했다. 종로경찰서의 관계자는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말썽이 생기면 안된다”며 이들의 행진을 막았다. 또한 장애인들의 행진에 “해산하지 않으면 합법적 해산절차를 밟겠다”며 협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