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장애인단체까지 파장 커질까 우려
 
전병희 한국지체장애인협회(이하 지장협) 시흥지회장이 지난달 29일 저녁 검찰에 공금횡령 및 사기죄로 긴급체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아울러 장애인을 위한 사업수행에 쓰여지는 공금을 횡령한 것 뿐만 아니라  애인의 원룸 임대료, 아들 학원비에도 지출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감사 및 관리감독을 하는 상급기관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경기지장협), 한국지체장애인협회(한국지장협), 시흥시청이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5월 2일자 오마이뉴스 기사에 따르면 전 회장은 지난 한 해동안만 자치단체의 지원금 등 수억원에 달하는 공금을 횡령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회계장부에 따르면 전 회장은 가정생활비, 애인원룸 임대료, 아들 학비와 용돈, 개인빚 탕감은 물론 도박과 구두 닦는 푼돈까지 공금으로 치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본지가 시흥시 지장협 사무실로 직접 찾아가 확인해 본 결과 대부분이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 회장을 직접 고소한 K씨는 “4개월 동안 참다가 더 이상 참지 못해 고소하게 됐다”며 운을 뗐다. K씨는 전 회장이 시흥 옥구공원 매점을 입찰 받아 자신에게 양도해 준다는 말을 믿고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20일까지 총 세 번에 걸쳐 계약금 7000만원 중 5500만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그 뒤로 연락이 없어 시흥시청 공원관리과에 문의한 결과 매점설립 계획이 없다는 말을 듣고 수원지검 안산지청 특수부에 고소했다.
예․결산 및 감사여부에 대해 K씨는 전 회장이 지자체로부터 따낸 돈을 자신의 통장으로 입금, 시흥시지회 지장협에게 돈을 빌려주는 형식으로 법망을 회피해 회계장부를 조작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장협 시흥지회 사무실에서 만난 K씨는 사무실의 분위기에 매우 불편해했다. K씨는 “내가 고소를 했기 때문에 검찰에 가서 조사를 받는 건 상관없지만 다른 사람들도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며 “지장협 시흥지회 사무실 내부의 심기가 다들 불편한 건 사실”이라며 목소리를 낮춰 대답했다. 시흥지회 사무국장은 “모든 총대를 K씨가 메고 있다”며 “K씨를 통해 사건의 전모를 알기 바란다”며 대답을 회피하기도 했다. 
 
경기지장협은 전화통화를 통해 “사실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가 끝날때까지는 어떠한 말도 할 수 없다”며 취재진의 접근을 원천봉쇄하기도 했다. 아울러 관리감독을 하는 시흥시청 장애인담당 계장은 취재진과의 전날 약속에 불응하고 자리를 비운 상태여서 시와 지장협 시흥지회가 유착된 것이 아닌가하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시흥지역의 ‘ㅅ’ 지역신문 L기자는 “시청 및 신문사 홈페이지에 수차례 시흥시 지장협에 관한 민원 및 제보가 끊이지 않았고 지장협 사무실의 접근이 어려워”이라며 지장협 취재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지장협 맞은 편에서 식당을 하는 A씨는 “지장협 사람들이 검은양복을 쫙 빼입고 다녀서 보기에도 무섭다”며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는 잘 모르지만 근처에 가는 것이 어색하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의 한 관계자는 “장애인복지를 이야기하는 장애인단체로서 이번 사건이 사실전모가 드러나기에 앞서 굉장히 송구스럽다”며 “어느 단체보다도 투명하고 순수해야 할 장애인단체이기에 전 회장의 비리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그에 합당한 댓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며 유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또 일부에서는 이 문제가 전체 장애인단체 문제로 확산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지장협 시흥지회가 자치단체로부터 따낸 장애인자립장, 장애인용 공영주차장, 관공서 매점, 자판기, 지하철 자판기 등이 셀 수 없이 많아 전 회장의 비리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각종 이권개입 및 사기의혹이 드러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