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립회관 관장의 임기개정문제를 놓고 공개적인 절차를 통해 새로운 관장을 선임하라는 장애인단체의 목소리가 높다.
노들장애인야간학교, 한국뇌성마비장애인연합 등 총 17개 단체는 지난 7일 ‘한국소아마비협회는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절차를 통해 새로운 정립회관 관장을 선임하라’라는 성명서를 발표해 이를 촉구하고 있다.
 
장애인단체는 “사회복지, 장애인복지시설은 국가의 책임 하 공공의 서비스를 수행하고 이를 국가에서는 철저한 관리, 감독체계를 갖춰야 한다. 하지만 일부 사회복지기관은 시설장의 사회적 지위와 정치적 명예를 얻는 발판으로 활용되는가 하면 온갖 비리와 연루되기도 한다”며 “심지어 친인척들로 이뤄진 운영진들로 인해 폐쇄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운영됐다”며 사회복지가 갖고 있는 공공서비스로서의 책임을 망각하고 사회복지시설을 사유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하고 있다.
 
장애인단체는 “정립회관 관장의 장기집권 문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것은 유감”이며 “정립회관을 운영하는 한국소아마비협회 이사들은 정립회관 관장의 임기보장을 위한 규정개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아울러 “임기제로 바꾸고자 한다면 장기집권이 가능한 연임제가 아닌 중임만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일련의 사태를 사회복지시설의 비민주적인 운영으로 인해 벌어지는 문제로 인식, 민주적인 방법으로 관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공개하고 공채를 통해 새로운 관장을 선임할 것”을 요구했다.  
 
정립회관은 한국소아마비협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1975년 대한민국 최초의 장애인이용시설로 개관했다. 이후 1990년대 들어서면서 시설비리로 인해 두 차례에 걸쳐 농성이 벌어진 바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