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장애인복지관 운영주체를 놓고 기존의 복지관련 관계자들의 싸움이 번지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양천장애인복지관은 오는 27일 완공을 목표로 마무리공사가 진행 중으로 양천 지역에서 유일한 장애인종합복지시설이다. 이런 양천장애인복지관의 운영주체를 두고 기존의 복지관련 관계자들간의 싸움이 일고 있다.
 
이와관련 양천구청측은 시설관리공단에, 양천지역 복지 관계자들은 장애인 관련 기관에 위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천구청이 운영주체를 시설관리공단으로 결정해 일단락됐으나 현재의 논란으로 인해 잠시 보류된 상태다.
양천구청 사회복지과 손영복 담당자는 “지난 겨울 공사가 중단돼 7월이나 8월 경 공사가 완공될 예정”이며 “남은기간 동안 시설관리공단을 선정할지 장애인관련 단체를 선정할지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고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이상호·이하 양천자립센터)는 지난 11일 ‘진정한 주인은 장애인당사자 이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문제는 시설관리공단이냐 장애인복지담당기관이냐가 아닌 장애인을 고려한 선정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양천자립센터는 이번 논란에 대해 “수탁과정의 혼란이 일며 각 단체의 로비, 유착의혹 등이 불거져왔으며 이는 구태의 재연”이며 “기존의 복지시설 민간운영주체가 도덕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며 이번 결정 또한 이를 의식한 것으로 구청에 그 빌미를 제공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양천자립센터는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태도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장애인당사자의 아픔을 어떻게 해결하고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의 문제가 집중돼야 한다”고 제기하고 있다. 
 
양천자립센터는 “장애인을 돕겠다고 세운 장애인복지관 예산의 80%가 비장애인 전문가의 인건비로 쓰여지고 있으며 나머지 20%의 예산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며 “취업에 있어 복지관 직원 채용에 있어서 장애인당사자가 적극 반영되고, 운영의 기획 및 결정에서도 과반수 이상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