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노숙인 강제수용 방침과 강제추방 방침은 비인권적인 처사이며 노숙인의 입장에서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지난 2일 서울역 대합실에서는 ""노숙인 사망, 근본대책 마련촉구"" 기자회견일 열렸다. 지난 2일 서울역 대합실에서는 노숙인사망실태조사및근본대책마련을위한연대모임(이하 연대모임)주최로 빈곤해결을위한사회연대와 노숙인인권을실천하는사람들을 비롯한 20여개의 시민단체가 모여 ‘노숙인 사망 실태조사 및 근본대책 마련을 위한 연대모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달 22일 서울역 노숙인 사망과 관련, 노숙인과 경찰간의 물리적 충돌사태에 대한 진실규명과 보건복지부와 서울시가 노숙인들에 대한 근본 대책마련을 촉구하기 위한 자리였다.
노숙인과 경찰간의 물리적 충돌사태는 사건 초기 서울역과 남대문 경찰서의 안이한 대응이 극단적인 충돌을 초래했으며, 노숙인 죽음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않고 노숙인에 대한 부정적인 책임만 전가하는 여론몰이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시와 지하철공사가 제시한 노숙인에 대한 강제수용방침과 물청소를 통한 강제추방 등에 대한 대책을 폐기하고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했던 시민 최모씨는 “노숙인단체도 아닌 일반 시민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22일 사망한 노숙자의 시신 처리과정에서 공안원의 비인권적인 행동을 고발하고 싶어서였다”고 전했다.
민주노동당의 심재옥 의원은 “노숙인 사망에 초점을 두고 다뤄야 할 문제가 폭동으로 전환했다”며 “노숙인의 죽음은 사회적 타살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정부는 이에 대해 개선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빈곤해결을위한사회연대 유의선 사무국장은 “연대모임은 이달 한달동안 철도청과 공안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울역 사건과 관련한 진상파악과 공공역사 중심의 지원체계와 현황에 대한 점검 실태파악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