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현장 실무자와 정부간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참여정부 사회정책 설명회’가 지난 15일 부산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지난11일 강원지역 현장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참여정부 사회정책 설명회"의 모습
대통령자문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위원장 이정우·이하 차별시정위)는 지난해 12월 16일부터 3개월간 서울·인천지역을 시작으로 대전·충청지역, 광주·전라 지역 등 전국사회복지전담공무원 55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차별시정위 이정우 위원장은 “급속한 경제성장 과정에서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특권과 차별의 갈등구조가 형성됐다”며 “더불어 잘사는 균형사회를 실현하고자 이번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설명회는 차별시정위의 김수현 기획운영실장이 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방안 등 참여정부 사회복지 관련 주요정책을 설명한 후 현장실무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여정부 사회복지관련 주요정책인 △성장과 분배, 양극화 해소 및 근로빈곤층 종합지원정책 △일을 통한 빈곤탈출 지원정책과 빈곤아동 투자전략 △임대주택 등 주거복지 관련정책 등에 대해 설명했다.
교육을 담당한 차별시정위 김수현 기획운영실장은 “국민시각에서 인력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지역의 복지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복지업무가 기피업무가 되지 않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일 대구에서 열린 설명회에서는 ‘대구 아동 영양실조 사망사건’과 ‘제주 서귀포 부실도시락 파문’의 담당 복지공무원을 비롯한 80여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각 지자체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은 올해 사회복지공무원 1800명 증원 계획과 관련, 지자체의 실행과정 및 예산에 대해 “부디 이번에는 사회복지직 직원으로만 채용하고 복지외 업무를 줄일 수 있도록 시정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또한 차상위계층에 대해 의료, 교육, 주거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조하고 복지 사각지대와 중복급여가 동시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차별시정위원회 장순철 과장은 “이와 같은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실무자들의 의견과 날카로운 지적들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