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동반한 모자 주류… 대책 심각 *전체 노숙인의 수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 여성노숙인의 수는 1999년에 비해 6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노숙인의 대부분은 자녀를 동반한 모자가정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아동문제를 동반한 여성노숙인의 문제에 대해 사회적 관심과 정부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여성노숙인의 현실과 제도적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는 한나라당 박찬숙 의원 주최로 여성노숙인의 현실과 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키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노숙인다시서기지원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서울지역 쉼터에서 생활하는 전체 노숙인은 1999년 4600명에서 지난해 말 2975명으로 1600여명이 줄었다. 하지만 여성노숙인의 수는 2000년 106명에서 올해 161명으로 60%나 증가했다.
 
박찬숙 의원은 “지속적으로 여성노숙인들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남성노숙인의 노숙주요원인이 경제적 사유인데 반해, 여성의 경우는 가정폭력 등 가정해체(30~40%).정신 장애 등 의 질환(20%)이 주를 이루고 있다”며 “또한 여성노숙인들의 거리생활은 성폭력이나 사기 등의 문제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법이 모색돼야 한다”고 전했다.
 
열린여성센터 서정화 소장은 “오랜 기간동안 인간의 기본욕구는 커녕, 다른 어떤 욕구도 갖지 못한채 생활해 이제 거리 노숙환경에 적응했다”며 “어떠한 욕구도 갖지 않는 것이 본능적인 삶이 돼버린 여성노숙인에 대한 대책이 적극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 소장은 여성노숙인을 위한 대책으로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가능한 여성전용 시설 확충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여성전용 상담보호센터 확충 △주간전용시설 추가 확대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노숙인다시서기지원센터 임영인 소장은 “노숙인복지정책을 수립할 경우 눈에 보이는 거리와 쉼터의 노숙인만을 대상으로 상정하는 것이 아닌 잠재적인 노숙인까지 포함해야 한다”며 “노숙인들의 현장보호체계 강화와 이들의 사회적응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마련 등의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 복지자원정책과 유지형 과장은 “복권기금으로 여성상담복지센터를 지원할 계획이 있었지만, 복권기금측이 지난해에 이어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에서 전해왔다”며 “수일 내에 다른 지원금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며 서울시와 협조하에 서울역 부근에 신설 중인 상담보호센터 내에 여성전용공간을 마련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숙인다시서기지원센터 임영인 소장은 “토론회에 참석하기 전 한국철도공사 이철 사장과 노숙인 무료진료소 확장과 관련한 회의를 했다”며 “한국철도공사측이 아직 확장하겠다는 이야기를 전하지는 않았지만 좋은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