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분사업에 힘써야 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회관매입에 있어서는 단순 이윤창출을 위해 부동산사업 하는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NGO모니터링 요원들의 모습이다. 23일 공동모금회 국감에서 지난 2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관매입과 관련한 질의 중 열린우리당 이기우 의원의 말이다.
 
이 의원은 “회관매입과정에서 행정처리 상 문제가 간단하지 않다. 회관매입과 관련해 회장단 몇 명과 부동산전문가들이 260억원의 막대한 자금을 집행한 바 있다”며 “복지부에게 행정지침을 받아야 마땅하다. 하지만 복지부 차관과의 대화 도중, 회관매입과 관련된 질의에 대해 차관이 고개만 끄덕거렸다고 해서 허가를 받았다고 말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입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덧붙여 이 의원은 “국민의 성금을 활용해 하는 사업인데 도심 한복판의 건립 자체가 폼나는 복지문화를 지향하기 위한 것처럼 보인다”며 이에 대한 변화가 시급하다고 전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강기정 의원은 “현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윤수경 사무총장이 자의적으로 인사를 행하고 있다. 직제 규정 없이 직원을 채용하고 있으며 무원칙적 보직인사, 무계획적 직원채용 등 예산낭비와 직원 근무평정 등이 지적된 바 있다”있다며 보복인사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공동모금회 윤수경 사무총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내용에 따르면 지난 2003년 5월 한국생산성 본부가 보고한 모금회의 경영조직진단보고서 중 사무총장에게 집중된 권한을 본부장에게 분산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동보고서가 보고될 당시 기획본부관리장 및 사업본부장 중 한명은 현재 퇴진한 상태이고 다른 한명은 지난 4월 정식공문도 없이 이사회에서 구두로 평직원으로 발령이 났다고 전했다.
 
이에 덧붙여 강 의원은 “모금회의 개혁을 위해 사무총장은 기존의 모든 잘못된 조직운영 및 인사관리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공동모금회 윤수경 사무총장은 의원들의 물음에 대해 “고칠 것이 있으면 고치겠다. 하지만 회관매입의 부정과 관련해서는 사실이 아니며 회관매입은 타당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