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특수학교 성폭력 사건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 권고가 내려진 가운데 광주광역시 장애인복지 담당자의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사회복지과 장애인복지 담당 계장 신모 씨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가 난 다음 날인 지난 22일 광주방송(KBC)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광주광역시의 향후 조치 등에 대한 질문에 “그런 하찮은 일을 가지고 그러세요? 좋은 일도 아닌데...”라고 답했다. 이 같은 답변은 당일 저녁 광주방송 뉴스에 그대로 보도돼 비난을 받고 있다.

신 씨는 이어 “광주광역시청이 총괄적인 책임은 있지만 관리는 구청에서 한다”고 발언을 해 광주 인화학교 및 인화원 성폭력 사태와 관련한 책임을 광주광역시청과 해당 구청(광산구청)이 서로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을 증폭시키고 있다.

광주인화학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3일 성명서를 내고 광주광역시장의 공개 사과 및 신모 씨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장애인복지 책임을 맡고 있는 공무원으로서 할 말이냐”며 “국가인권위원회가 추가 성폭력 사건에 대해 가해자를 검찰에 고발하고 시청에 권고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이 공무원은 책임감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대책위 윤민자 집행위원장은 “해당 공무원이 사고를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징계는 물론 광주광역시장이 공개 사과를 하고 장애인 관련 업무를 볼 자격이 없는 공무원이 장애인 업무를 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이후 광주광역시청 홈페이지에는 신모 씨 발언에 대해 비난하는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시장님 보시오’라는 제목의 글에서 작성자 ‘시민’이라는 누리꾼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아무 말도 못하는 청각장애학생을 믿고 보낸 학교에서 일어난 성폭행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했느냐”며 “당장 사과하고 장애아들 부모 요구를 지금이라도 속시원히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피해가족’이라는 제목의 글을 쓴 한 누리꾼은 “법원으로 교육청으로 시청으로 학교로 가정 내팽개치고 죽어라 1년을 싸워왔는데 하찮은 일이라고 할 수 있느냐”며 “장애를 보살피고 관리 감독해야 하는 공무원 입에서 나올 수 있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신모 씨는 다음날 대책위가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농성장을 찾아 공개적으로 사과를 했지만 장애계와 누리꾼, 시민들의 비난 여론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