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50여년간 운영해 온 동사무소의 통·폐합을 검토하고 나서 주목된다.
특히 일련의 동사무소 통·폐합 움직임을 놓고 행정자치부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는데다 김문수 경기지사가 선호하는 ‘통합행정’과도 일맥상통해 앞으로 추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13일 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최근 서울시 마포구의 동사무소 통·폐합 운영에 대한 효과 등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14일 실국장회의에서 동사무소 통·폐합에 따른 효과 등에 대해 논의를 한 후 추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시 마포구는 지난 1일 기존의 동사무소 조직을 폐지하고 지역내 20개동을 5개동씩 4개 권역으로 묶어 ‘타운’으로 만드는 행정조직 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마포구는 새로운 행정단위인 ‘타운’에 각각 지역적 특성에 맞는 명칭을 부여하고 ‘현장행정 지원센터’를 설치, 기존 동사무소 업무와 함께 구청에서 맡아 온 각종 인·허가 및 신고업무까지 처리토록 했다.
또 동사무소 폐지로 발생하는 여유 인력과 공간은 주민복지·문화 등 행정 수요가 늘고 있는 분야로 재 편성해 활용하게 된다.
이에 대한 영향으로 서울시도 적극 나서 동사무소 통·폐합 운영방안을 확대시켜 올해 안에 518개 기존 동사무소 중 100여개를 폐지할 계획을 세워 놓은 상태다.
도는 이같은 서울시의 동사무소 통·폐합 운영을 모델로 삼아 도 차원에서 논의를 한 뒤 동사무소 운영 권한을 가진 일선 지자체의 의견을 청취해 추진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동사무소 통·폐합 방침이 확정되면 도는 일선 지자체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을 동원, 적극 권장해 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아직까지 동사무소 통·폐합 추진 여부가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하지만 김 지사의 칸막이행정 없애기 정책과 취지가 부합하는 점이 있어 추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