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국특수교육과학생총연합회 ⓒ2007 welfarenews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국특수교육과학생총연합회 ⓒ2007 welfarenews
한국 특수교육과 학생총연합회가 주최하는 ‘치료교육 후속조치 전면 재검토 및 특수교육주체 요구안 쟁취를 위한 기자회견’이 지난 14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있었다.

이들은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의 제정 이후 반포된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의 행정조치사항인 치료교육 후속조치가 이 법의 근본 취지인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전문성 제고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치료교육 후속조치의 철회를 요구했다.

교육부의 치료교육 후속조치는 물리치료나 작업치료 등의 전문성을 갖춘 치료지원인력을 특수교육영역에 배치하는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런데 바로 이 점이 특수교육계 측에서 주장하는,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전문성 제고에 정면으로 반하는 성질이라는 것이다. 특히 치료지원인력에게 중등특수교사 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조치는 특수교사들의 사기를 크게 떨어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이례적으로 전국 특수교육과 교수협의회와 전국 특수교육학과장협의회 교수들이 참여해 지지발언을 했다.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영일 교수는 “두 달 동안 학생들이 힘들게 노력했고, 교수들 역시 교육부와 두 차례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나아진 점이 전혀 없다. 더욱이 교육부의 특수교육정책과마저도 모든 의견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김교수는 이어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어 학생들의 주장을 지지하고 학생들에게 힘을 보태고 싶어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 특수교육과 학생총연합회 남수현 의장은 “그동안 어려운 상황에서 너무 힘겹게 투쟁을 해왔지만 좀처럼 움직임이 없는 교육인적자원부의 태도를 보면서 지쳐가고 있었다. 그런데 교수님들이 이렇게 지지를 해줘서 너무 큰 힘이 되고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끊임없는 대규모 집회와 1인 시위 등을 통해 자신들의 요구에 대한 중요성을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