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청각선별검사 하는 모습 ⓒ2007 welfarenews
▲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하는 모습 ⓒ2007 welfarenews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선천성 난청 질환 여부를 알 수 있는 ‘신생아 대
상의 청각선별검사’를 전국 16개 시범사업 지역에서 무료로 실시한다고 전했다.

선천성 난청은 태아 감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선천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는 질환이다. 신생아 1,000명당 1~3명 정도 발생할 정도로 유병율이 높고, 완치될 수 없기 때문에 언어.청각 장애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빨리 재활치료를 받으면 정상 청력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에 복지부측은 선천성 난청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저출산 시대에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청각선별검사 사업을 도입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복지부 출산지원팀 최상성 사무관은 “미국과 같은 선진외국은 검사 의무제를 도입해 시행중에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전국 규모로 정부지원 청각선별검사를 시행하기에는 매우 미흡한 상황”이라며 “청각선별검사율을 증가시키시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일괄적 사업 추진이 효과적이기에 사업검증을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청각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서울시 은평구 등 16개 시범지역에 주소지를 둔 가정에서 8월 27일부터 태어난 아기들로 약 1만 2,000여명이다. 검사를 위해서는 임산부들이 미리 보건소를 방문해 무료 검사 쿠폰 및 모자보건수첩을 받아야 하며, 지정 산부인과와 소아과 등의 병․의원에서 출산 후 1개월 이내에 검사를 받고 쿠폰을 제출하면 된다.
검사는 아기가 잠든 후 약 10분 동안 기기의 센서를 아기의 이마와 귀 등에 부착해 청력을 측정(사진 참조)하는 매우 간편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복지부는 “다음해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평가를 통해 잔국의 모든 신생아에게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일괄적인 사업으로 인해 조기발견부터 재활치료까지 전국적 지원체계가 갖춰진다면 선천성 난청으로 인한 언어.청각 장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