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에 어머니의 직장 유무, TV시청 및 컴퓨터 이용시간, 아침 결식 여부, 부모의 비만여부 등이 위험인자로 작용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오상우 교수팀은 2005년 제 3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직장 여성 자녀는 가정주부 자녀에 비해 비만율이 2.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아버지의 직장 유무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TV시청과 컴퓨터 이용시간이 길수록 소아비만의 위험이 최대 4.7배 높은데, 직장 여성 자녀가 가정주부 자녀에 비해 TV시청과 컴퓨터 이용시간이 1주일에 평균 5시간이나 더 긴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아침 결식어린이는 비결식 어린이에 비해 비만율이 1.4배 높았으며, 부모 중 한 사람이라도 비만할 경우 소아비만의 위험도가 2.2배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많이 먹을수록 자녀들의 지방과 에너지 섭취도 밀접하게 높아지며 외식횟수가 높을수록 어린이의 지방 및 에너지 섭취량도 증가한다고 밝혀졌다.

이번 분석 결과를 통해 부모의 식습관과 자녀에 대한 관심 등이 소아비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소아의 비만 예방을 위해서는 부모가 올바른 실천을 하고 자녀의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교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자녀 관리에 시간 투자가 어려운 직장 여성 자녀들이 소아비만의 위험이 더 높다”며 “맞벌이 부부는 소아비만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