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원회 앞에서는 장애인의 방송권 확보를 위해 매일 1인 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2007 welfarenews
▲ 방송위원회 앞에서는 장애인의 방송권 확보를 위해 매일 1인 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2007 welfarenews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장총)을 비롯한 장애인 단체들은 지난 9일 방송위원회(이하 방송위) 앞에서 ‘장애인방송권 쟁취’를 위한 시위를 진행했다.

방송위는 지난해부터 케이블, 위성방송의 상업적인 방송편중 현상을 막고자 공익채널제도를 운영해왔다. 이 가운데 ‘장애인 시청지원 분야(수화자막화면 해설)’를 ‘시청자 참여 분야’와 통합해 ‘시청자 참여 사회적 소수이익 대변’이라는 분야로 새롭게 편성해 ‘공익성 방송 분야’를 고시했다. 하지만 실시 예정이었던 공익방송분야에서 ‘장애인의 시청지원분야’항목을 삭제했고, 3개 분야를 1개 분야로 통폐합했다.

또한 장애계가 장애인전문라디오를 위한 FM라디오 신설을 끊임없이 요청했지만 방송위는 두 번째 보도전문 FM라디오를 신설하고 있다.

이에 장애인 단체들은 ‘장애인방송권 쟁취를 위한 투쟁 연대’를 조직해 지난달 10일부터 장애인분야 삭제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시작했다.

장총은 “방송위의 행동은 480만 장애인의 방송을 차단하고 이들의 알권리와 들을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공익채널 축소와 장애인분야 삭제 의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제정된 지금, 방송위원회가 장애인정책 흐름에 역행하는 장애인차별의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단체들은 방송권 확보에 대한 굳은 의지를 보이며 시위에 참여했으며 방송위 위원장과의 면담을 위해 방송위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가능장애인협회 정진 이사는 “방송권은 장애인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 중 하나”라며 “이 투쟁이 얼마나 오랫동안 진행돼야할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더 많은 단체들과 장애인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의 시청권이 하루빨리 확보돼 그들이 정당한 권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