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권 쟁취를 위한 대규모 시위가 방송위원회 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2007 welfarenews
▲ 방송권 쟁취를 위한 대규모 시위가 방송위원회 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2007 welfarenews
장애인방송권쟁취를 위한 투쟁 연대(이하 장투연)는 지난 16일 방송위원회(이하 방송위) 앞에서 ‘장애인방송권 쟁취’를 위한 대규모 시위를 지난 9일에 이어 진행했다.

이날 시위에는 전국의 장애인 단체 협회와 지부 및 지회 회원들이 더욱 많이 참여해, 장애인방송권 쟁취에 대한 장애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을 알렸다.

특히 이번 시위는 공익방송분야에서의 ‘장애인의 시청지원분야’항목 삭제와 수화자막 해설 삭제에 대해 초점이 맞춰졌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장총) 대외협력부 김세열씨는 “장애인 시청권이 사라질 위기에 처한 중대한 문제”라며 “장애인의 감수성 부족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인방송권은 보장받아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사회 전반에서 장애인 차별에 대한 각성과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방송위의 장애인 방송권에 대한 차별은 오히려 장애인에 대한 정책이 퇴보 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시위는 오전부터 시작해 오후까지 이어졌으며, 참여한 단체들은 방송권 확보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사무처장 김옥선씨는 “장애인의 알권리, 볼권리를 빼앗는 정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는 지속적인 투쟁과 항의를 통해 권리를 되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위에 참여한 한 장애 어린이의 부모 우영숙(44)씨 역시 “외출이 힘든 장애 어린이에게 방송은 세상을 접할 수 있는 또다른 기회”라며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도 방송권은 꼭 보장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더 많은 장애인 단체들이 시위에 참여해 방송권 쟁취를 위한 집회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계속적인 대규모 집회와 1인 시위를 통해 방송위에 장애계의 요구를 계속 전하고 있다.

한편 지난 18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방송위원회에 대한 국정 감사에서 민주당 손봉숙 의원은 “공익채널 분야에서 장애인 분야를 삭제했는데, 지상파 방송의 90% 이상이 장애인들에게 수신 불가능한 상태이고 자막, 수화, 화면해설 방송도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며 “복지TV와 같은 장애인 전문 채널을 공익채널로 선정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방송위원회 조창현 위원장은 “복지TV를 공익채널로 선정하는 것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대통합민주신당의 김재윤 의원은 “공익성 방송 분야의 수를 계속 바꾸고 있는데, 소수의 소외계층에 더욱 관심을 갖고 공익채널을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 역시 장애인 분야를 공익성 방송 분야 선정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질의를 서면으로 제출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