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회의에 참가한 각 지역의 위원들이 거수로 최종 정책결정을 하고 있다. ⓒ2007 welfarenews
▲ 특별회의에 참가한 각 지역의 위원들이 거수로 최종 정책결정을 하고 있다. ⓒ2007 welfarenews

차별을 넘어 인권의 시대를 열기 위한 장애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17대 대선을 앞두고 전국 각 지역의 장애인특별회의 의장과 위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번 전국장애인특별회의는 장애 당사자들이 원하는 장애인복지정책 과제를 모아 대선 후보자들의 장애인복지 분야 공약을 얻기 위해 구성됐다.

서울장애인특별회의 정원석 의장은 “이번 회의는 장애 당사자의 참여에 의해 국가장애인정책을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의 복지증진을 위한 국가장애인정책을 도출하기 위해 열린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위원들은 거수로 분과별 정책을 결정했고, ▲일자리 분과- 장애인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책 마련 ▲보건의료 분과- 장애인의 의료보장성 강화 ▲주거환경 분과- 공공부문 주택의 장애인 특별지원제도 확대 ▲조세감면 분과- 장애인 조세감면 확대 ▲교통 분과- 버스 이동편의시설 확보가 최종 결정됐다.

이 날 모인 위원들은 “우리는 시혜적 복지와 재활의 대상이 아닌, 사회적 주체로서의 인권을 회복하고 평등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노력을 해 왔다”며 “최종 결정된 장애인정책이 당선될 대통령의 정책에 반드시 반영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회의가 끝난 후에는 장애인에 의한 민주적 공약개발과 참정권 실현을 위한 ‘2007 대선장애인연대(이하 대선연대)’의 출범식을 가졌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등 292개의 장애인단체가 힘을 뭉친 이번 대선연대는 ‘장애인이 만드는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대선연대 공동대표로 이 자리에 참석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권인희 회장은 “우리 200만 유권자가 합심을 한다면 대통령도, 우리의 미래도 충분히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농아인협회 변승일 회장은 “정치권에서는 대선 때만 되면 복지사회구현이라는 선심성 공약을 남발한다. 하지만 장애인들이 본인 스스로 항상 불행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것은 그 공약이 결국 말 뿐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개인의 이익이 아닌 장애계 전체 이익을 위해 흩어진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출범식에는 대선을 앞두고 쉴 틈이 없는 각 정당의 정책위원회 인사들이 참석해 대통령 당선 후 장애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어떤 실천을 할 것인지에 대해 발표했다.
대선연대는 “장애계의 다양한 정책 요구안은 장애인만을 위한 것이 아닌, 우리 4,800만 국민 모두의 가장 기본적인 행복과 번영을 위한 정책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