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국정감사 현장 ⓒ2007 welfarenews
▲ 2007 국정감사 현장 ⓒ2007 welfarenews
중증장애인 고용 해법 찾고, 장애인보장구 부정수급 막아야

보건복지위원회(이하 보건위)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은 지난 1일 국정감사에서 “중증장애인의 고용실태 분석 결과, 중증장애인의 월평균 임금은 66만원으로 취업 장애인 115만원의 57.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54%에 해당하는 13개소의 시설에서 최저임금도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등 시설 운영이 매우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우린나라 장애인근로 작업시설에 고용돼 있는 장애인 1,223명 중 중증장애인은 1,079명(88%)으로 고용 비율이 가장 높다. 중증장애인의 직무는 대부분이 생산라인에서 단순 조립과 포장에만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또한 어느 정도의 신체적 활동이 가능한 장애인근로자만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의원은 “장애인복지법에도 명시돼 있듯이 중증장애인에게 맞는 전략직종 개발과 시스템 구축을 통해 중증장애인의 고용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사회복지서비스, 텔레마케터, 운송업 등 3차 산업에 대한 직종개발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보건복지부 변재진 장관은 “중증장애인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고 답변했다.

2007 국정감사 현장 ⓒ2007 welfarenews
▲ 2007 국정감사 현장 ⓒ2007 welfarenews

보건위 소속 대통합민주신당 장향숙 의원은 지난달 30일 “장애인 전동휠체어 부당․허위청구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복지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처방안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의원은 “전동휠체어는 가격이 비쌀 뿐만 아니라 어렵지 않게 보험급여를 타낼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악덕 기업주들은 비싼 급여비를 노리고 부당 행위를 하고 있다”며 “2006년 국정감사에서도 지적했었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년 반 동안 건강보험 급여가 지급된 2만8,615대 중 최소 1,430여대는 부당하게 보험급여가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장 의원은 “복지부내에 장애인보장구 관리전담기구를 구성해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보장구업체 등록제도 도입과 보장구 급여기준액의 차등화도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장 의원은 지난 1일 국정감사 자리에서도 ▲의료급여재정 대책마련 이전에 부실한 관리체계부터 개선하라 ▲장애등급 판정 체계를 확실히 개선하라 ▲장애연금제도를 도입하라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비장애인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사용에 대한 엄격한 법을 제정하라 등의 내용을 변 장관에서 제안했다.

2007 국정감사 현장 ⓒ2007 welfarenews
▲ 2007 국정감사 현장 ⓒ2007 welfarenews
청각장애인 차별 행위, 신생아.임산부 위한 치료 혜택 부족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은 “2007년 정보통신 보조기기 및 S/W보급사업이 지난해 32개 제품보다 12제품이 늘어난 총 44개 제품을 선정했지만 청각장애인들에 대한 보조기기는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청각장애인에 대한 보조기기는 골도무선음향청취기 하나였다”며 “정보취약계층일 수 밖에 없는 청각장애인들의 보조기기가 단 한 개 품목이라는 것은 장애를 고려하지 않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 때문에 모든 장애인들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는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개발과 보급이 절실하다”며 정보문화진흥원의 존립가치가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라고 전했다.

대통합민주신당 김춘진 의원은 “고령출산의 증가로 미숙아 발생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신생아집중치료실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출산을 장려하는 저출산 대책도 좋지만 이미 태어난 아이들을 제대로 돌보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우리나라는 임산부 사망률이 인구 10만 명당 15명으로 OECD 평균인 11명보다 높다”며 “이는 출산 전후 고위험 임산부 및 태아를 집중관리 치료할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가 미비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변 장관에게 “농.어촌지역의 산부인과를 늘리고 정부는 구호가 아닌 실효성 높은 의료사각지대 해소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