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인 관련 실무자들과 의견교환 및 정보교류를 통해 중증장애인의 자립기반을 위한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오는 27일 오후 1시 30분, 송파구민회관에서 ‘제9회 사회통합 세미나’가 개최된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인식개선사업 일환으로 동안복지재단(이하 재단)에서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중증장애인 자립 기반을 위한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사회성이 떨어지는 중증장애인이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도록 사회통합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다.

세미나에는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학과 김종인 교수가 참석해 ‘중증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사회통합화’에 대해 강연하고,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김춘만 사무국장이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의 모델’을 제시하며 보건복지부 손덕수 사무관이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활동보조인 지원 정책’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는 장애인 생활시설, 지역사회 재활시설, 직업재활시설, 유료복지시설 등 많은 장애인 시설들이 있지만 중증장애인의 자립에 기반을 두고 직업 재활을 할 수 있는 영역은 아직도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또한 장애인복지정책 직업 재활시설 유형 개편으로 인해 중증장애인이 설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중증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여러 가지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중증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개선되고 중증장애인에게 사회 통합 및 재활의 기회가 제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