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해 시·구립 및 민간 종합사회복지관 94곳에 기본운영비 569억원과 기능보강비 36억원 등 총 60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지난 27일 밝혔다.

시는 현재 운영중인 종합사회복지관 94곳에 매년 기본운영비와 특정프로그램 사업비, 기능보강비를 지원해오고 있으며, 기본운영비는 사회복지관의 종사자수, 면적 및 사업수입을 평가, 4개(갑·을·정·병)범주로 분류해 차등 지원해왔다.

시는 올해 2개 사회복지관을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기능으로 특화시키는 한편 장애인과 노인에 대한 가사 및 간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관에 인력 및 장비보강비로 총 64억원, 장애인 및 노인을 위한 이동목욕사업을 벌이는 복지관에는 16억원을 각각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지원방식의 특징은 ‘시민복지서비스의 수준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의 질적수준과 직결된다’고 보고 종합사회복지관들의 전체종사자 중 사회복지사 구성비율을 기준으로 시설의 전문성을 평가해 그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관의 복지서비스가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감안해 종합사회복지관을 노인·장애인을 위한 기능전환 및 특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사기진작을 위해 종사자의 기본급여도 작년대비 5% 인상키로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