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장애인의 소득보장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해 처음 시행했던 장애인일자리사업을 올해 확대 시행한다.

먼저, 복지부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행정도우미를 배치해 복지행정업무 보조를 맡도록 하는 ‘장애인주민센터도우미사업’의 사업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2개월로 확대해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 대상인원은 전국 2,000개 주민센터에 1명씩 배치해 총 2,000명이다.

또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건강도우미(시각장애)와 동료상담(지체.뇌병변 장애), D&D(Disabled&Disabled)케어(지적장애), 주차단속 보조(지체장애) 등의 업무에 우체국 우편분류보조(자폐성 장애)와 도서관 사서보조(자폐성 장애) 등 새로운 직종을 추가한다. 이는 다양한 아르바이트형 일자리 발굴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사회참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으로써 대상인원을 지난해와 비슷한 3,000명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장애인 주민센터도우미는 장애인 시설입소 관련 상담, 장애인 창업지원을 위한 자립자금대여 상담 및 지도.관리, 독거장애인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 등의 업무를 맡게 되며, 4대 보험을 포함해 월 85만원 수준의 급여를 지급받게 된다.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장애인들은 1일 3~4시간, 주 3~4일 근무를 수행하게 되며 월 20만원의 보수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일자리사업 참여 장애인과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2007년 장애인 일자리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속적 참여를 희망하는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저소득의 중증장애인과 여성장애인의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나 사업 효과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됐다.

복지부 장애인소득보장팀 김수영 팀장은 “장애인일자리사업은 중증장애인의 일자리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일자리사업의 모니터링 및 평가, 신규 아이템 개발과 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