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가정에 생계비·의료비 긴급지원
저소득가정에 생계비·의료비 긴급지원
  • 최지희
  • 승인 2008.03.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지역의 16개 시ㆍ도 모금회 지회   ⓒ2008 welfarenews
▲ 해당 지역의 16개 시ㆍ도 모금회 지회 ⓒ2008 welfarenews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모금회)는 생계비 또는 의료비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가정을 대상으로, 생계비 및 의료비를 지원하는 ‘2008 저소득가정 생계비·의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긴급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원대상은 차상위계층 및 생계비·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최저생계비 150%수준)이다. 단,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제외된다.

생계비는 단전, 단수, 화재, 가스, 교육비, 의료보험 체납분 등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생활문제에 대해 가구당 100만원까지 지원된다.
의료비는 긴급한 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환자의 의료비 중 입원 중에 발생한 본인부담금에 대해 가구당 300만원까지 지원된다.

생계비·의료비 지원 신청은 개인이 직접 할 수 없으며,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나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민간복지기관의 사회복지사가 해당 신청서 양식을 기입해 모금회 각 지회에 접수해야 한다.

구비서류로는 신청서와 신청기관 접수공문, 주민등록등본, 통장사본 및 단수, 단전, 가스, 의료보험 등 미납영수증, 수급자증명서, 진단서 또는 의사소견서, 진료 영수증 등이 있다.

접수는 오는 10월 17일까지며, 선정자에게는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에 지원금을 지급한다. 단, 사업기간 및 신청서 접수 등 자세한 사항은 지회마다 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