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장기 실업과 빈곤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에게 자활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지원, 통해 자립의 희망을 심어주고 더불어 참여주민의 안전까지 책임지도록 제도를 개선해 추진한다. 현재 경기도에서는 116개소의 자활공동체와 270여개의 자활사업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은 5,7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사업단은 자활사업의 확대와 발전으로 인해 사업장 내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에 대한 대안 마련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경기도에서 전국최초로 경기광역자활센터와 공동으로 이들 사업장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함으로써 자활사업 참여자들의 안전과 환경개선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실시하게 될 안전진단은 작업장 안전관리 실태, 직업환경, 기계설비의 위험인자, 작업조건 및 작업방법에 대한 평가, 보호구·안전장비 비치여부, 전기설비의 안전성 등의 점검으로 이루어진다. 안전점검 후에는 개선대책을 제시함으로써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며, 이번사업은 위험가능성이 높은 폐자원재활용 사업장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7개 사업장을 중심으로 우선 실시된다. 또 서비스사업 부분에도 단계적으로 범위를 확대해 한국산업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와 협약을 체결해 30여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자활사업장에 대한 안전진단 성과를 분석해 향후 안전진단이 필요한 모든 자활사업장에 확대·실시함은 물론, 다른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지원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은 한 차원 높은 자활사업의 모델을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며 선진복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