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가 주최한 '장애인체육 행정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공청회'에서 성문정 연구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2008 welfarenews
▲ 체육회가 주최한 '장애인체육 행정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공청회'에서 성문정 연구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2008 welfarenews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은 일반 체육 분야에 비해 체육행정의 전달체계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공적인 조직에서는 더욱 취약한 행태를 나타내고 있다.

비록 장애인체육이 일반체육에 비해 선수와 참여층이 매우 얕은 것은 사실이다. 체육과 관련한 행정시스템을 갖추기 시작한 것도 이제 겨우 2~3년에 불과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아직 장애인체육 행정전달체계와 관련한 시스템이 통일적으로 갖춰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큰 문제점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

이에 대한장애인체육회(이하 체육회)는 장애인체육 관련 행정체계를 개선하고자 지난달 27일 ‘장애인체육 행정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공청회’의 자리를 마련했다. 각 시·도, 종목별 장애인체육 관련자들이 모인 이번 공청회에서는 장애인체육 행정 전달체계 관련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바람직한 장애인체육 행정전달체계 개선방안이 제시됐다.

체육과학연구원 성문정 책임연구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개선방안을 소개하며 “장애인체육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로 이관되고, 체육회 및 시도지부가 설치됨에 따라 지방 장애인체육이 사라져가고 있는 것은 뻔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성 연구원은 “바람직한 지방 장애인체육 행정전달체계를 도출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각 지역별로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공무원을 배치하며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체육지도자를 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체육업무가 문화부로 이관된 이후,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정책은 장애인생활체육참여 활성화, 국가대표 및 우수선수 육성, 장애인올림픽 등 국제대회 및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개최, 참가 지원 등으로 인해 많은 업무가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광역자치단체가 아닌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장애인체육업무를 책임감 있고 일관성 있게 맡는 것이 중요하다.

성 연구원은 공청회에서 각 지역별로 투입될 체육지도자의 역할을 중요시하며 “각 지역 장애인의 체육활동 실태를 파악하고, 많은 지도 및 찾아가는 체육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