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잠재된 문화예술역량 및 다양한 가능성 계발을 위한 ‘전국장애인근로자문화제’가 각 부문별 작품을 현상공모한다.

지난 2000년부터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이하 협회)의 주최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 전국장애인근로자문화제는 올해로 아홉 번 째를 맞이했다.

공모 부문은 시문학, 산문학, 컴퓨터그래픽·동영상, 사진으로 만 15세 이상의 장애인 근로자, 장애인 자영업자, 취업준비·직업훈련원생 및 장애인 가족 등이면 참가 가능하다.

시문학은 주제 및 소재, 분량은 자유며 5편 이하 여야 한다. 산문학은 소설일 경우 200자 원고지 60매(A4 8~12장), 5편 이하, 수필 및 수기일 경우 200자 원고지 15매(A4 2~3장) 내외, 5편 이하 여야 한다.

컴퓨터그래픽은 장애인 고용촉진 및 안정을 주제로 한 포스터디자인, 또는 협회 주요사업 수행에 적합한 내용을 위주로 한 일러스트레이션(캐릭터, 포장, 출판, 광고)으로 5점 이하의 A2 인화지 컬러프린트 물(150dpi, 우드락부착)이면 된다.

동영상은 장애인 고용촉진·안정, 장애 인식개선 및 기타 행사를 취지로 한 15분 이내 5편 이하의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애니메이션, 플래시 등이면 된다. 동영상은 3인 이하의 공동제작이 허용되며 6mm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및 휴대폰 동영상물도 가능하다.
모든 작품은 원본소스를 포함한 디스켓 또는 CD로 제출해야 한다.

단, 사진은 ‘전국장애인근로자사진촬영대회(이하 사진촬영대회)’ 개최 당일 현장 작품접수 한다. 디지털 카메라 및 필름카메라 중 한 가지를 택한 후 1인당 24컷을 접수할 수 있다.
사진촬영대회는 다음달 17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다.

시·산문학 및 컴퓨터그래픽·동영상 부문 접수기간은 다음달 1일부터 6월 31일까지며, 사진부문 참가신청서 접수는 다음달 17일까지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접수서류를 갖춘 후 우편접수(서울 중구 충정로 1가 51-6 동양빌딩 4층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내방 또는 협회 홈페이지(www.kesad.or.kr)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접수서류로는 작품응모신청서, 장애인 복지카드사본 1부(장애인 가족의 경우, 가족 내 장애인의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과 가족임을 증명하는 서류 1부 제출), 각 부문별 작품을 담은 원본소스, 서약서 1부(사진부문에 한함, 사진촬영대회 당일 작성)다.

작품응모신청서 내려 받기 및 자세한 사항은 협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협회 기확관리팀 김재한 사회복지사 (02-754-7755) 앞으로 문의하면 된다.

입상자 발표는 오는 7월 말 개별 통보 및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