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시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울시민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2008 장애인의 날 서울시민 문화축제 Hi Seoul 개성마당’을 ‘보고! 느끼고! 즐기자! 함께 오면 더 좋지롱!’이라는 슬로건 아래 오는 19일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
‘개성마당’은 시혜적인 장애인의 날 행사에서 탈피해 장애인들이 행사의 주체로서 각자의 개성과 특성을 뽐내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축제를 만들자는 목적을 갖고 있다.
행사에는 SS501,주얼리, 인순이, 클론 등이 출연하는 ‘Super-Star총출동 콘서트’, 사랑의 밥차 나눔 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또한 아이스하키, 승마, 떡메치기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이색체험 다양한 경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speed mate와 함께하는 전동휠체어 무료수리, 장애인주간 장애인차량 무상점검 등도 실시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과 함께하는 경품대잔치’에서는 추첨을 통해 50여종의 주방용품과 생활 및 레포츠 용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와 장애극복분야시상식도 함께 개최된다.

한편, 보건복지가족부가 주최하는 장애인의 날 기념식은 오는 18일 오전 11시부터 63빌딩에서 개최된다.

▲경기-오는 16일, 성람재단 서울정신요양원에서는 ‘장애인의 날’과 ‘정신보건의 날’을 맞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체육문화행사 및 가족모임을 개최한다.
주요행사 프로그램으로는 정신장애인과 함께하는 운동경기, 초청공연, 장애인 작품전시 및 행사사진 전시, 프로그램 발표 등 정신장애인의 재활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만나 창단한 ‘한마음 음악단’의 공연 모습을 관람할 수 있으며, 서울정신요양원운동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진행된다.

고양시는 오는 15일,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일산동구 백석동 퀸스웨딩홀에서 오전 11시부터 개최한다.

의정부시에서는 장애인식개선일환으로 오는 19일 오후 2시, 20일 오후 5시 중랑천 동막교에서 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22일 오전 10시부터는 남양주시체육문화센터에서 남양주 장애인대회가 남양주시의 개최로 진행된다.

함께하는 세상 ‘2008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은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구리시의 주최로 장자호수공원에서 진행된다.

포천시는 오는 18일 오전 10시부터 포천종합체육관에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양주시는 오는 29일 장애인의 날 기념식행사를 오전 11시부터 양주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열 계획이다.

▲부산- 시각장애를 극복하고 재즈 여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다이안 슈어(Diane Schuur)의 내한공연이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린다. 슈어는 재즈 여가수 중 ‘최고의 가창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국에서 장애인을 위한 대변인으로 활동 중이다.
대구와 부산에서는 각각 18일과 21일, 대구문화예술회관과 부산 KBS홀에서 열린다.

▲대구- 18일 시각장애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이 대구 달서구 첨단문화회관에서 ‘전제덕의 하모니카 스토리’ 콘서트를 연다.
이 공연에는 기타리스트 정수욱, 베이시스트 서용도 등 유명 재즈 음악가들이 함께한다. 장애인은 전화예약(053-667-3081~2)으로 하면 45명 선착순으로 무료입장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1일 비슬산에서 청소년 장애극복등반대회가 열린다.

23일 경주에서 정신지체인 신라문화 탐방 행사가 있으며, 프로축구 대구FC는 대구월드컵경기장 홈경기에 복지카드를 지참한 장애인과 보호자 1인을 무료 초청할 계획이다.

26일 달성공원에서 장애인 동물체험이 열릴 예정이다.

▲울산- 울산에서는 오는 13일부터 ‘장애인의 날’행사를 개최한다.
13일에는 ‘아름다운 나눔 장터’가 14일에는 장애인에게 희망의 날개를 달아주는 ‘희망날개 장애인 패러글라이딩체험’이 진행된다.

오는 15일 오후 4시, 7시시 2회에 걸쳐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전국 최초로 출연진 전원이 장애인 배우로 구성된 뮤지컬 ‘바위에 새긴 사랑’이 공연된다.

16일 오후 1시 20분에는 울산대공원 남문광장에서 ‘장애인의 날’기념식이 개최되며,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다야한 체험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19일 오후 1시부터는 같은 곳에서 ‘울산장애인가요제’가 열린다.

▲강원- 오는 16일 10시부터 강원도장애인복지관의 주관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구곡폭포에서부터 한마음등반대회를 개최한다.

18일 10시30분부터는 ‘장애인의 날’기념식이 강원대학교 백령문화관에서 진행되며, 오는 23일에는 ‘장애인생명나무동산 가꾸기’ 행사가, 26일에는 오는 9시부터 한림성심대학에서 강원도장애인IT경진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있다.

장애인신문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