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중앙정부의 준비 없는 장애인복지사업의 대폭적인 지방이양으로 행정조직의 미비와 낮은 재정자립도로 인하여 지방의 장애인복지에서 나타난 많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복지여성국 내 노인장애인복지과를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에 17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지난 9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대전시의 이 같은 조치에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그동안 장애인 복지발전을 위해 지역 장애인과 함께 장애인복지를 전담할 수 있는 장애인복지과 승격을 줄기차게 박성효 시장에게 요구하여 얻어낸 쾌거라며, 민선 4기 반환점에 들어선 대전시의 새로운 조직개편은 장애영역의 확대와 사회 환경적장애 인구의 증가로 10년전에 비해 6배로 늘어난 소외계층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복지가 추진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대전시에 장애인 당사자들의 여망을 파악하여 장애인에 대한 제도·정책 및 자활지원 확대, 장애인시설의 지원을 위한 장애인복지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할 것과,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에 따른 장애인 권익증진 · 이동권 확보 등 장애인에 대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연합회 오용균 회장은 “업무에 비해 인력부족으로 업무에 상당한 차질이 있었으나 뒤늦게나마 독립과로 승격되어 다행스럽다며, 17개 단체장과 힘을 합쳐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가로막는 걸림돌을 제거하는데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