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대은행 25억 기증 ⓒ2008 welfarenews
▲ 사회연대은행 25억 기증 ⓒ2008 welfarenews
긴급자금이 필요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자금을 빌려주는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이 지난달 30일 전달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휴면예금을 받은 복지 사업자들은 7월부터 긴급자금이 필요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일정한 심사를 거쳐 소액신용대출을 실시하게 된다. 아울러 대출금액 한도와 이자율 등은 복지사업자들이 사업 계획에 따라 자체적으로 결정된다.
마이크로 크레딧(Micro Credit)은 빈곤층에게 무담보, 무보증으로 소액을 대출해 주는 제도다. 이는 빈곤 탈출과 경제적 자립을 목적으로 한다. 또 복지사업자는 동 지원금을 창업․취업 지원, 신용회복 지원, 생활안정자금 지원, 사회적 기업 지원 등을 위한 마이크로 크레딧 재원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사업자별로 배정된 금액을 살펴보면 신용회복위원회와 한마음금융이 각각 60억원, 근로복지공단 32억원, 사회연대은행 25억원, 실업극복재단 20억원, 신나는조합 3억원 등이다.소액신용대출 지원 대상은 ▲창업·취업 시 필요한 자금 ▲교육·의료비 등 생활안정자금 ▲신용회복지원 중에 있는 금융소외계층이 긴급생활자금 ▲신용회복위원회와 자산관리공사의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 등이다.휴먼예금관리재단 관계자는 “복지 사업자별로 창업, 신용회복, 생활안정 등 대출 대상이 조금씩 다르다”며 “올 연말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한 뒤 평가와 개선책을 마련, 내년부터는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해 저소득 금융 소외자에 대한 지원에 앞장 설 방침”이라고 전했다.한편 은행권에서는 17개 은행이 올해 1천765억5,000만원의 휴면예금을 소액서민금융재단에 조달한 바 있다.

최은화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