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여성부 예산이 올해 709억원보다 11%가 증가한 779억원으로 편성됐다.
여성부는 지난 2일 여성부 이인식 차관 주재로 브리핑을 갖고, “국가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여성인력의 확충을 위해 여성의 생애주기별 인력개발 및 취업지원을 강화해 여성의 실업난 해소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여성정책, 인력개발부문 예산을 크게 확대했다”고 밝혔다.
특히, 여성폭력∙아동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체계 확대, 폭력피해 이주여성 지원 강화를 위한 예산이 증액돼 폭력피해자의 인권보호 및 지원을 강화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했다.
먼저, 양성평등 촉진을 위한 여성정책개발 및 여성의 취업촉진에 중점을 두고 여성의 실질적인 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지원예산을 기금인 27억원을 포함해 132억원으로 확충했다.
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대학 등과 지역사회 맞춤형 등 전문 교육훈련을 확대해 청년여성 대상 인력개발 및 취업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제정으로 사회서비스 분야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을 확대함으로써 경력단절여성의 능력개발 및 취업지원을 강화했다.
특히 경력단절여성의 직업상담, 교육훈련, 취업알선,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취업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여성다시일하기센터’ 지정∙운영을 신규 추진한다.
이와 함께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을 위해 여성의 취업을 전담하는 ‘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 설치∙운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 밖에도 여성주간 행사의 내실화, 생애주기별 양성평등의식 교육, 남녀평등상 시상 및 대중매체 성차별 모니터링 등 양성평등문화 확산 사업에 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여성장애인의 특화교육 지원, 여성장애인 고충 및 사회진출 상담 등 여성장애인 사회참여 확대 지원을 위해 10억원을 편성했으며, 여성출소자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약계층 여성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여성부 이인식 차관은 “여성부는 여성의 일자리 창출 등 경력단절여성의 고용기회 확대와 폭력으로부터 여성과 어린이 보호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는 한편, 성별영향평가 확대, 성인지 예산제도 정착 등 양성평등정책을 중점 추진해 여성정책 주관부처로서 그 역할과 사명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