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허리 아픈 게 잘 안 낫는다고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다. 허리 중앙으로 엉치뼈까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고 기운이 없다는 경우이다. 젊었을 때는 허리도 안 아프더니 나이 먹어서 허리도 아프고 쉽게 잘 안 낫는다고 말씀하신다. 이럴 경우는 신허요통으로 보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요통의 원인 증상도 다양하다. 한요통, 습요통, 좌섬요통, 식적요통 등 다양한 요통이 있다 그중에서도 신허요통은 신장의 기운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요통을 의미한다.
신장은 현재 양의학에서 말하는 콩팥이 아니라 생식기계 그러니까 신장, 방광및 소변, 정력 등 모든 것을 의미한다. 그만큼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허의 개념은 크다.

신허한 사람들은 허약한 체질을 타고 났던지, 오랜 병을 앓고 기운이 없던지, 나이가 점점 많아지고 과거에 무거운 걸 들고 일을 많이 했다든지, 과도한 성생활로 인해 신장의 기능이 약해진다든지 등의 여러 이유가 있다.

신허요통의 증세로는 허리둘레가 은근하게 아프고 소변을 볼 때 힘이 없고 다리와 무릎이 시리고 저리며 다리에 힘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다. 흔히 다리가 서있기도 팍팍하다는 말을 자주 쓴다. 오래 서있거나 걷기가 힘들고 허리근육이 축 늘어져 있으며 허리부분을 누르면 아픈 게 아니라 오히려 시원하다고 한다. 이밖에 열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릴 수도 있고 눈도 침침하고 귀도 소리가 나며 소변도 자주 보는 증세가 나타난다.

양의학에선 각각의 증상에 골다공증으로 또는 퇴행성관절염 만성요통으로 보고 치료하기도 하나 잘 안 낫고 오랫동안 병원을 다니다시피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근본을 치료를 하지 않고 그때그때 통증만 억제하는 약물이나 진통제를 처방해서 치료가 안 되는 경우이다.

한방에서는 허약해진 신장의 기운을 도와주고 허리로 가는 경락의 기능을 보강하고 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치료를 한다. 이때는 주로 약물요법과 쑥뜸과 침을 병행하다.
침은 기혈이 정체되지 않도록 하고, 쑥뜸은 경락을 따뜻하게 하여 차고 굳어있는 기운을 풀어서 순환시켜준다.

약물로는 허약해진 신장의 기운을 보강하여 근본적으로 병의 원인을 제거해야하는데, 대표적인 약물로는 두충, 속단, 녹각, 녹용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약재를 이용해서 육미지황환이나 음양쌍보탕, 좌귀음, 고진음자 등을 만들어 치료를 해보면 호전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허리가 아프다해서 계속 누워있을 게 아니라 허리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치료들을 병행하면 점차 요통은 사라지게 된다.
독자 분들도 이러한 신허요통이 발생한다면 근처에 있는 한의원을 이용하면 빨리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익산성원한의원 원장 강병구 박사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