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로 문화향유 기회가 줄고 있지만, 소외계층 어린이·청소년에게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광부)와 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가 나섰다.

문광부와 복지부는 지난 3일 ‘문화예술강사 발대식’에서 소외계층의 문화예술교육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을 시작으로 장기적으로는 노인·장애인 등 소외계층 전반으로까지 문화예술교육을 확대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양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한 사업은 ▲복지시설 생활어린이·청소년 대상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 확대 ▲지역의 문화 및 복지기반 시설에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해 저소득층 어린이·청소년에게는 무료로, 일반 어린이·청소년에게는 실비로 교육 실시 ▲학기 중에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어린이·청소년을 위해 나홀로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 캠프 운영 ▲문광부에서 위촉한 명예교사가 주관하는 콘서트 등 프로그램에 소외계층 어린이·청소년을 초청해 문화예술강연이나 공연 계획 등이다.

문광부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12~18세 청소년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 비율은 빈곤층이 39.1%, 차상위계층이 43.8%, 그 이상은 46.0%다.

유인촌 문광부 장관은 “소외계층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확대를 계기로 문화예술교육의 저변을 넓히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재희 복지부 장관은 “소외계층 어린이·청소년과 일반 어린이·청소년의 활동 참여 경험 중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이 문화예술활동이라며, 이번 공동업무 협약으로 일반 어린이·청소년과의 문화격차를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