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그동안 엘리트 위주의 장애인체육정책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체육활동을 원하는 장애인을 위한 생활체육중심으로의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지난 5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등록장애인 인구는 약 220만명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의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선천적 장애인보다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에 의한 후천적 장애인이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후천적 장애인의 경우 갑작스런 심리·환경적인 변화로 재가 장애인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생활체육 참여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장애인생활체육 참여인구는 지난해 6.3%인 약 14만명으로 조사됐으며, 2006년 4.4%, 2007년 5.4%에 비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비장애인의 체육활동 참여율 34.2%에 비해 매우 낮은 추세를 보였다. 이에 문화부는 올해 장애인생활체육 참여율을 7%로 잡고, 2012년 1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부는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09년도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번 계획은 4개 부문 16개 세부사업으로 63억6,400여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장애인생활체육환경 조성 사업 ▲장애인생활체육 지원 사업 ▲장애인생활체육대회 지원 사업 ▲장애청소년 학교 체육 활성화 사업 4개 부문으로 나뉘며, 특히 장애인 체육지도자를 96명 배치, 생활체육클럽 지원 250개 단체, 장애청소년생활체육 활동 100개소 지원 등 구체적 방안을 제시됐다.

문화부는 “앞으로 체육관․운동장 등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장애인의 접근성 제고에 필요한 주출입구 접근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장애인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며 “각 지방자치단체에 장애인편의시설 설치예산 편성을 요청하는 등의 행정지원을 통해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확충해 장애인이면 누구나 손쉽게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대한장애인체육회와 체육과학연구원이 조사한 ‘실외형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장애인 이용가능 환경실태 및 리모델링 방안’에 의하면, 각종 편의시설 부족으로 장애인들이 체육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승강기 미설치가 91.5%, 장애인 주차구역 57.5%, 경사로 미설치 53.3% 등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미흡한 실태가 확인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