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부문 인턴의 30%를 취약계층 또는 저소득층 인력으로 채용한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은 지난 19일 위와 같은 사항을 발표하고 지난1월부터 공공부문에서 처음으로 실시하고 있는 ‘공공부문 인턴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키로 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취약계층에 대한 인턴채용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선발과정에서 취약계층 입증서류 제출을 생략하는 대신 행정기관이 자체 확인하기로 했다. 또한 인턴소득발생으로 가계소득이 저소득층을 벗어나더라도 일정기간 의료비와 교육비 등의 혜택은 유지할 예정이다.

취약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 최저생계비 120%미만의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세대주,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가족 등이 포함된다.

또한 국무총리실은 인턴운영과정에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인턴경험이 취업에 실질적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키로 했다. 이를 위해 민간전문기관 위탁교육, 사이버 교육 등을 제공하고 취업캠프, 영어면접 과정, 정보화 교육 등이 시행되며 모든 기관에 1대1 멘토제도를 시행토록 했다.

인턴 종료 후에는 실질적인 취업에 연결될 수 있도록 우수인턴에게 공기업 등 공공기관 계약직으로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한편 기관장 추천서 발급을 장려하거나 서류전형 또는 면접 시 인턴활동실적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무총리실은 기관별 인턴운영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 따른 올해 행정관리역량 인사부문 평가지표에 행정인턴 취업률, 취업지원 관련 교육시간, 만족도, 기관장 간담회 회수 등이 실시된다.

국무총리실은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의 인턴선발이 확대되고 인턴들의 취업역량과 만족도가 오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공공부문 인턴제도는 지난 1월부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에 정원의 2~4%까지 인턴을 채용하는 방안으로 시행되고 있다. 3월 말까지 707개 기관에서 2만4,799명이 인턴으로 채용돼 목표인원의 96%를 달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