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 구가 본격적으로 희망근로 사업에 돌입했습니다. 일할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에 들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2. 제14회 환경의 날 기념식이 많은 구민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기념식에 이어 환경정화활동도 있었습니다.
3. 어린이들의 예쁜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그림그리기 대회가 진행됐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자리가 됐습니다.
4. 성수 산업뉴타운 선정을 기념한 ‘tbs 한마음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축제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5. 비전 21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리 구의 사업들을 소개합니다.
1. 희망근로 참여자 오리엔테이션 개최///

우리 구가 희망근로 참여자 오리엔테이션을 열고 본격적인 희망근로 사업에 돌입했습니다. 지난 1일과 2일 소월아트홀에서 희망근로 참여자 750여명씩 모두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희망근로 오리엔테이션이 있었습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희망근로 사업에 대한 안내와 구청장 인사말씀, 그리고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이 실시돼 주로 노인층이 많은 이번 참여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근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희망근로 사업은 오는 11월 말까지 6개월 동안 전국적으로 25만개의 일자리를 근로능력이 있는 사회적인 취약계층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생계지원 뿐 아니라 일할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기 위한 범정부적인 사업입니다. 이번 사업에 우리 구는 약 10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주민생활 환경 정비와 공공시설물 개·보수, 서비스 지원 사업 등 주민의 편익을 위한 사업을 중심으로 일자리를 제공했습니다. 또 임금의 일부는 상품권으로 지급해 재래시장이나 영세 상점의 매출을 증대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INT) 사회복지과장 박기웅
취지는~~~
범정부적 민생안정 대책의 하나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으로, 구민들의 삶이 더욱 건강하고 윤택해지기를 기대합니다.
2. 제14회 환경의 날 기념식 및 환경정화활동///
6월 5일은 환경의 날이죠. 올해로 14번째를 맞은 환경의 날 기념식과 환경정화활동이 있었습니다. 강우석 기자의 보돕니다.
지난 4일 지역 주민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중랑천 살곶이 체육공원에서 환경의 날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많은 인사들이 참석해 우리 스스로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깨달아 아름다운 녹색도시 성동을 만들어나가자고 했습니다. 이어 엠코 테크놀로지 코리아와 기아자동차성동서비스센터 등 관내 기업체 직원과 구민 실천단, 주민들은 중랑천 환경정화활동을 벌였습니다. 이들은 2시간여 동안 하천 주변의 쓰레기를 제거하고 수중 부유물을 제거해 중랑천 일대를 깨끗하게 가꿨습니다. 환경의 날은 국민의 환경보전 의식 함양과 실천의 생활화를 위해 제정한 기념일로, 우리 구는 매년 환경의 날 행사를 개최하며 환경 정화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stand-up) 환경오염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 환경의 날 행사를 계기로 일상생활에서 환경보전을 적극 실천하는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합니다. SDTV뉴스 강우석입니다.
3. 예쁜 생각 그리기 대회///
미래의 꿈나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는 예쁜 생각 그리기 대회가 있었습니다. 김민지 기자의 보돕니다.
형형색색의 예쁜 그림을 그리는 고사리 손이 분주합니다. 따뜻한 햇살 아래 저마다 자신만의 감정을 담아 예쁜 그림을 그리는 아이들의 손놀림에서 흥겨움이 묻어납니다.
INT) 아이 2명
재밌어요~ 좋아요~
지난 2일 관내 민간어린이집 1,500여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11회 예쁜 생각 그리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뚝섬 서울숲 분수대 주변에서 개최된 이번 그리기 대회는 창작 자유화 그리기 등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서울숲의 아름다운 배경을 주제로 진행 됐습니다. 우리 구와 민간보육시설연합회가 함께 마련한 이번 대회는 미래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아이들의 두뇌개발과 아름다운 감성을 키워감과 동시에 정서적인 안정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됐습니다.
INT) 민간보육시설연합회 안미숙 회장
취지는~~
한편 이날 대회의 우수 작품은 다음달 시상과 함께 구청 로비에 전시할 예정입니다. SDTV뉴스 김민지입니다.
4. tbs 한마음 음악회///
지난 3일 우리나라 최고의 가수들이 서울숲에 모였습니다. 성수 산업뉴타운 선정을 기념한 자리였는데요. 박민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현장음-와~~~) 지난 3일 저녁 7시 서울숲 가족마당에서 ‘tbs 한마음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김성환씨와 신지씨의 진행으로 펼쳐진 이날 콘서트는 5,000명의 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가수 송대관씨와 태진아씨, 조성모씨와 SG워너비 등 국내 최정상급 가수들이 출연해 2시간여에 걸쳐 흥겨운 무대를 선사했습니다.
stand-up) 특히 이번 콘서트는 어르신들의 사랑을 받는 트롯 가수들과 젊은 층의 사랑을 받는 가수들이 모두 출연해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리며 즐기는 축제가 됐습니다.
한마음 콘서트는 국내 최초로 서울시 25개의 자치구를 순회하며 공연하는 형식의 자치구민을 위한 문화공연 프로그램으로, 이날 공연은 성수동 일대가 서울시로부터 산업뉴타운으로 선정된 것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INT) 박태진 문화공보체육 문화담당
행사의 취지
‘IT·BT 첨단산업단지’로 육성될 성수 지역의 미래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된 한마음 콘서트. 이번 콘서트가 온 가족이 화합하는 축제가 됨은 물론,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SDTV뉴스 박민주입니다.
비전 21/// 자전거와 함께하는 삶
mc 성동지역의 이슈를 심층 취재하는 시간입니다.
웰빙시대를 맞아 건강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자전거가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유가 시대를 맞아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선정됐는데요.
이에 성동구는 구민들의 편안한 자전거 생활을 위해
자전거 이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김록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자 네, 안녕하십니까? 성동구는 서울시의 ‘하이 서울 바이크’ 사업과 연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자 성동구는 먼저, 현 실정에 맞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인 시행을 통해 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주요사업으로는 자전거 이용이 불편한 곳에 자전거 전용 도로를 설치하고, 누구나 쉽게 자전거를 즐길 수 있도록 성동 지역 곳곳에 자전거 대여소를 운영하는 등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고 합니다.

mc 무엇보다 자전거의 활성화를 위해선
자전거 전용도로의 확보가 중요하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성동구는 주민들의 자유로운 자전거 이용을 위해 자전거 전용도로의 연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횡단연결로의 우회통행으로 불편을 겪었던 중랑천 자전거 도로를 연결해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천호대로와 청계천, 중랑천, 고산자로, 응봉로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신설해 기존 자전거 도로와 연결할 예정입니다.

기자 이 뿐만 아니라 자전거도로 확충구간도 설정했는데요. 고산자로에서 성수대교, 청계천로에서 길동생태공원, 왕십리뉴타운, 성동교에서 서울숲 입구까지 총 8개 구간이 선정되었습니다..

MC 이렇게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로를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따라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대책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구립송정노인정에서 살곶이 다리까지 약 2.1KM 구간에 기존 보행자겸용 자전거 도로를 양방향으로 분리하고 경찰청과 협의를 통해 차로를 축소, 재정비하여 자동차와 완전히 분리된 차도상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의 파손된 자전거 도로를 재정비하고 있다는데요. 이로 인해 시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자전거 이용도가 함께 증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mc 성동지역 3개 권역에
자전거 친화타운도 조성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네, 성동구는 뚝섬권역, 성수권역, 응봉권역 3개 권역에 자전거 친화타운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간선도로에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고, 이면도로에는 자동차의 저속운행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mc 그리고 누구나 자전거를 즐길 수 있도록
성동구 곳곳에 자전거 편의시설이 신설됐다고 하는데요.

기자. 네.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생활체육 동호인이 점차 증가하면서 자전거보관소, 자전거대여소, 그리고 자전거주차장도 확충되고 있는데요. 특히, 자전거 대여소를 이용하실 분들은 신분증만 제출하면 2시간동안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c 네. 성동구 지역주민과 함께 서울지역 모든 시민들이 자전거 생활화하기에 참여해 건강을 지키고,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도록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친환경 도시로 거듭날 성동구의 모습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기자 네, 감사합니다.
여유더하기///
이번 주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인문 분야 베스트셀럽니다.
‘지식ⓔ’.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을 담아 EBS에서 방영한 <지식채널ⓔ>가 책으로 재탄생 됐습니다. 한국인이 알고 있어야 할 지식을 쉽고 설득력 있게 제시하며 사회적 현상 속에 숨겨진 본질을 드러내는 책입니다. 자연, 과학, 사회, 인물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다룬 쉽고 재밌는 지식사전입니다.

소설 분야 베스트셀럽니다.
‘좌안: 마리이야기’. 에쿠니 가오리와 츠지 히토나리가 <냉정과 열정 사이> 10주년을 기념해 다시 함께 펴낸 소설『좌안』과『우안』. 좌안에서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면서도 비슷한 길을 걸어가는 두 사람, 마리와 큐의 이야기 가운데 섬세하고 감각적인 여자의 삶과 사랑이 펼쳐집니다.
다음은 영화 안냅니다.
아들과 단 둘이 사는 엄마. 그녀에게 아들 도준은 온 세상입니다. 나이답지 않게 어수룩한 도준은 갖가지 사고를 치고 다니는데요. 어느 날 한 소녀가 살해 되고, 도준이 범인으로 몰립니다. 그리고 아들을 구하기 위해 홀로 범인을 찾아 나선 엄마. 그녀는 과연 아들을 구해낼 수 있을까요...봉준호 감독, 김혜자 주연의 영화 ‘마더’입니다.
장르 : 범죄, 미스터리, 드라마 | 128분 | 18세 관람가
감독 : 봉준호 주연: 김혜자, 원빈

은행 대출 상담원으로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크리스틴 브라운. 어느 날 주택 융자금 상환기간을 늘려달라는 노파의 부탁을 거절하게 됩니다. 노파는 크리스틴에게 악마의 저주를 퍼붓고, 이 저주를 받은 사람은 지옥 같은 사흘을 경험한 뒤 지옥으로 떨어지게 되는데요. <스파이더맨> 시리즈로 작품성과 흥행에서 모두 성공을 거둔 샘 레이미 감독의 영화. ‘드래그 미 투 헬’입니다.
장르 : 공포, 스릴러, 판타지 상영시간 : 99분, 등급 : 15세 관람가
감독 : 샘 레이미
주연 : 알리슨 로먼, 저스틴 롱
살인죄로 형량을 마치고 죽은 엄마가 살던 아파트로 향하는 바비...음산한 건물에는 혼잣말하는 할머니와 초점 없는 노인이 배회합니다. 핏자국이 남은 벽은 금이 갔고, 집안에서는 기이한 소리가 들리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귓가에 선명해지는 죽은 자들의 속삭임...‘에코’입니다.
장르 : 미스터리, 스릴러, 공포 상영시간 : 95분, 등급 : 15세 관람가
감독 : 얌 라라나스 주연 : 제시 브래포드, 아멜리아 워너, 케빈 두런드
끝으로 관내 행사 안냅니다.
1. 무지개장난감세상 6월 가족프로그램이
17일 오후 3시/ 무지개장난감세상에서 있고,
대상 : 학부모 및 어린이
문의전화 : 무지개장난감세상 2286-6091

2. 노인건강교실이
17일 오후 3시/ 성동구치매지원센터 교육실에서 있습니다.
내용 : 운동지도 문의전화 : 성동구 보건소 2286-7093

3. 제31회 구민에게 드리는 선물 목요강좌 성동에듀피아가
18일 오후 4시/ 소월아트홀 3층에서 있고,
강사 : 장경동(대전중문침례교회 담임목사)
문의전화 : 성동구청 주민생활지원과 2286-5038

4. 2009 시민문화 한마당이
19일 저녁 7시/ 호당공원에서 열립니다.
출연 : 비보이, 들소리 타오, 디애플스
문의전화 : 성동구청 문화공보체육과 2286-5202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일자리가 없어 일을 할 수 없었던 분들을 위한 희망근로사업이 시작됐습니다. 희망근로사업이 그 이름에 맞게 많은 지역민들에게 희망이라는 열매를 맺게 하는 무성한 나무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성동포커스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