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국토해양부와 공동 협력사업으로 오는 6월 29일부터 10월 말까지 약 90일간,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활용한 “바다사랑 지킴이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전국 유명 해수욕장 등을 중심으로, 해안가에 방치된 쓰레기 수거 및 환경 정비를 위해 전국 10개 시․도, 58개 사업장에서 총 725명의 노인이 활동할 예정이다.

대상지역은 부산 대변항, 인천 연안부두, 울주 간절곶, 시흥 월곶, 충남 태안, 전북 군산, 전남 여수, 경북 울진, 경남 진해, 제주 서귀포 등 이다.

정부는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지난 6월 중순부터 해안가 인근에 거주하는 노인을 우선 선발하여 참여인원을 확보하였으며, 참여 노인에게는 1일 4시간 주 5일 근무로 월평균 53만원의 임鳧� 지급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대규모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 지자체, 사업수행기관과 지역 노인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민관 협력사업이다.

국토해양부와 해양환경관리공단(이사장 이용우)은 참여노인 인건비 및 사업운영비 등 총 19억의 예산을 지원하고 해안가 환경정비 사업을 총괄하며, 해당 지자체는 해안지역 선정과 수거된 쓰레기의 처리업무를 지원한다.

한편 정부가발표한 바다지킴이사업설명에는 관광객을 대상으로한 구체적 계도내용이 없어, 해안가환경정비에 참여한 어르신들에 대한 관광객들의 시선이 어떨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