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네트워크를 갖춘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안전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위험 취약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안전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며, 안전정책 여론수렴 등 예방적 선진사회를 만드는 지역안전정책에 자원봉사자가 적극 투입된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안전사회를 만드는데 민생현장의 인력이 상당히 부족한 실정을 감안, 지역의 자원봉사센터를 안전모니터 신경망으로 엮어 재난위험 요인을 사전에 발굴, 예방하는 것에 적극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지난 7일 경상북도 경산시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원봉사센터중앙회가 주관한 ‘전국 안전모니터봉사단 발대식’을 본격 후원하고 나섰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의 안전모니터봉사단, 센터관리자, 공무원 등 5,000여명이 참석, ‘정부-자치단체-자원봉사센터’가 안전사회 만들기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로 협력을 다짐했다.

또한 각계 전문가들이 전국자원봉사센터 모형연구, 전문자원봉사단 운영활성화방안 등에 관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안전모니터단 구성은 전국 7,000여명 수준으로 시․군․구 센터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선발기준은 활동이 대체로 자유로운 주부, 택시기사, 퇴직공무원 등 민생현장의 다양한 직종을 망라한다.

취약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은 안전사고를 야기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한 신고․제보 및 안전문화 생활화를 위한 실천과 대국민홍보활동 등이다.

그동안 행안부는 ‘안심하며 살 수 있는 안전한 나라 만들기’ 정책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원봉사의 열정과 재난관리네트워크를 안전사회 구현과 적극 연계해 왔다.

행안부는 “이번 봉사단 발대식은 일상적인 위험이 모니터 되는 즉시 정부가 나서서 적극 예방 조치하는 방식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재난대형 사고를 미연에 막는 안전사회 분위기를 확산한다는 점에서도 상당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자원봉사의 사회공헌활동 흐름은 위험예방과 재해재난을 선제하는 키워드에 집중되고 있으며, 그래서 이번 안전모니터 신경망의 전국적 연계는 정부의 안전예방시스템 구축 의지를 지역사회 안전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에 행안부와 자치단체들은 전국 248개 자원봉사센터의 안전모니터 신경망과 연계, D/B 구축 등 전담조직을 지원․관리하며, 특히 전 자원봉사자들이 안전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