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구는 지난 6월 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희망복지 129 사례관리사업’의 시범지역으로 선정됐으며, 이번달부터 이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4,000만원은 복지부와 마포구가 50%씩 부담하게 된다.

희망복지129 사례관리사업은 경제적 문제를 비롯해 취업·자녀교육·직업교육 등 복합적인 지원책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하는 복지서비스로, 전국적으로 10개의 지자체와 서울시 마포구, 영등포구가 선정됐다.

이에 마포구는 동 주민센터와 관내 자활관련 기관으로부터 지원이 필요한 위기가구 100여명을 이미 추천받았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현장방문·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지원이 시급한 50명을 이번달 말까지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선정된 위기가구 50명은 다음달부터 연말까지 자활에 필요한 직업상담·직업훈련·취업알선 등의 고용서비스를 비롯한 취업활동을 지원받게 되고, 보육·자녀교육 등 가족 구성원의 문제도 함께 해결 할 수 있도록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또한, 이들에게 현재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위기가구 지원책인 ‘희망의 징검다리사업’과 연계해 구청 내 각 부서 및 민간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 할 계획이다.

서울시 마포구 신영섭 구청장은 “위기가구는 실직이나 사업실패 등 갑작스러운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빈곤층이 된 경우가 많다”며 “이들에 대한 지원은 단순이 생계비를 지원하는 일반적 지원책이 아닌 자활 능력을 키워 스스로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