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일반 노동시장에서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장애인을 100명 이상 고용하는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 건립, 기존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증축, 개·보수, 생산장비 보강 등을 통해 오는 2011년까지 200개 이상의 신규 장애인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시는 2011년 말까지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 건립을 통해 100명, 기존 직업재활시설 기능강화를 통해 100명 이상 등 총 200명 이상의 신규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난 6월 민선4기 취임3주년 기념 민생현장방문 시 대구시장은 대구장애인종합복지관 공동작업장을 방문하여 장애인 근로현장을 둘러보고 부모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장애인에게 직업이 가지는 의미가 얼마나 큰가를 느끼고 앞으로 장애인 일자리 확대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그에 따라 2009년에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22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대해 시설개량사업으로 국비 13억원을 확보했다. 신축 2개소, 증축 1개소, 개보수 8개소, 임차료 5개소, 장비보강 4개소 등을 지원하여 노후시설 개량 및 작업장 확장, 생산장비 구입을 통해 시설의 전반적인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2010년과 2011년에도 국비 추가확보를 통해 소규모의 장애인 공동작업장 14개소를 모두 보호작업장으로 유형을 개편하여 장애인일자리 창출과 함께 근로장애인의 임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대구시는 지난 6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공고한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 운영사업자 공개모집’에 참여해 전국 10개 시·도와 경합을 벌인 결과 최종 선정되어 국비 13억원을 확보하였다.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은 장애인을 100명이상 고용하고 그중 60% 이상은 중증장애인이어야 하며, 모든 근로장애인에게 최저임금의 80% 이상을 지급하는 새로운 개념의 대규모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다.

대구시는 확보된 사업비로 2010년 말까지 장애인 접근과 일거리확보가 용이한 지역에 사업장을 건립하고 대구의 100대 스타기업과 연계하여 장애인에게 적합한 작업품목을 발굴해 2011년부터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시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일자리 사업은 ‘장애인주민센터 도우미’, ‘장애인복지일자리’,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 등 크게 3가지 사업으로 구분돼며 총 756명의 장애인이 참여하고 있다.

‘장애인주민자치센터 행정도우미 사업’(월 85만원)의 경우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146명의 장애인이 행정업무 보조요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 일자리사업’(월 20만원)의 경우 120명의 장애인이 지역 복지관 등에서 동료상담이나 업무보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단속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22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는 총 490명의 장애인이 근무(월 5~90만원 정도)하고 있으며,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직업훈련 및 일거리 지원, 취업알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공공기관과 공기업, 회사 등에서 장애인 생산품을 많이 이용하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자립 지원에 큰 도움이 됨으로 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장애인이 함께 일할 수 있는 사회적 배려가 폭넓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