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7·7 DDoS 공격과 같이 조직화·지능화 되는 사이버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오는 9월 8일 국제 해킹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DDoS 공격과 대응을 주제로 실제와 같은 공격 상황을 만들어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하여 우승자를 선발할 계획이며, 최종 우승팀에게는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1천만원 상당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으로 국내·외 해킹 연구팀이 참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국제 해킹대회는 ‘ISEC 2009' 행사와 함께 진행되며 8월 14일 17시까지 웹사이트(isec2009.wowhacker.com)를 통해 신청을 하면 국내․외 해킹 연구인력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예선은 온라인상에서 8월 14일 23시부터 48시간 동안 해킹 관련 실전문제를 풀어 본선 진출 8개팀을 가리며, 본선은 ‘ISEC 2009’ 컨퍼런스가 개최되는 9월 8일 코엑스 그랜드볼륨에서 개최된다. 본선은 팀간 상대의 취약점을 찾아 공격·방어를 반복하여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해킹대회 수상자들에 대해서는 사이버공격 대응 전문가로서 활동 할 수 있도록 정부․학계․연구소와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양성·지원 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정보보호 컨퍼런스 ‘ISEC 2009'는 오는 9월 8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륨에서 개최되며 ‘2010 정보보호 정책’ 방향에 대한 토론과 함께 7·7 DDoS 사태에 대한 시사점, DB보안·웹보안·무선보안 등 최근 보안 이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외 60여개사 정보보안 전문 솔루션도 소개된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임종인 교수는 “지난 7·7 DDoS 사태는 해킹 기법을 분석할 수 있는 화이트 해커 양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이번 해킹대회를 통해 우수한 사이버 보안 영재들이 발굴되어 국제적 수준의 화이트 해커로 커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