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제15대 청와대홈페이지
 ⓒ2009 welfarenews
▲ 출처 - 제15대 청와대홈페이지 ⓒ2009 welfarenews
▲서울대 졸업식 연설 - 이제 학벌이나 학력에 안주해서는 성공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여러분은 오늘 서울대 교문을 나서면서 서울대 출신임을 잊을 각오를 해야 한다.

▲경찰대학교 제16기 뭬� 및 임용식 - 한사람의 억울한 국민도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결코 권한남용이나 인권침해가 있어서는 안된다. 범죄자라 할지라도 인권은 예외없이 보호돼야 한다.

▲세계 물의 날 기념식 연설 - 물을 소중히 하지 않은 인류는 이제 물 때문에 존망의 위협을 받게 된 것이다.

▲베를린 자유대학 연설 -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은 당장 통일을 추구하기 보다는 한반도에 아직도 상존하고 있는 상호위협을 해소하고 남북한이 화해 협력하면서 공존 공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통일은 그 다음의 문제이다.

▲ 33회 과학의 날 기념사 - 창조력이 높다는 것은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능력 그리고 벤처정신을 의미하며, 높은 교육열은 과학기술의 저변을 넓히고 기초실력을 높이는 원천이다.

▲대통령 방북성과 대국민 보고 - 모든 것이 다 잘 됐고 아무 걱정 없다는 얘기는 절대로 아니다. 이제 시작일 뿐이다. 이제 가능성을 보고 왔다는 것뿐이다.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또 성의가 필요하다. 역지사지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도 필요하다. 안보, 대한민국의 주체성, 여기에는 추호도 흔들림이 없되 상대방의 입장도 생각하면서 협력해서 쉬운 것부터 하나하나 밟아가면서 종국에는 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옳은 길이다.

▲16대 국회개원연설 - 우리는 산업혁명에는 뒤졌지만 정보화 혁명에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2통합 농협중앙회 창립 기념식 연설 - 농업분야에서의 남북협력은 매우 중요함. 식량난에 고통받는 북한동포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농협이 앞장서는 것은 가장 자랑스러운 歷史的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제1차 APEC 관광장관회의 연설 - 관광은 세계 평화를 촉진하며, 다양한 사회간의 상호이해를 증진시키는 도구로써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대통령 신년사中 - "정부는 올해부터 인터넷 신문고를 창설하여 국민으로부터 직접 고발을 받고 국민과 함께 국정을 개혁해 나가겠습니다.

▲대통령 취임사 - 국민의 정부는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병행시키겠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동전의 양면이고 수레의 양바퀴와 같다. 결코 분리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대통령 취임사 - 북한에 대해 당면한 3원칙을 밝히고자 한다. 첫째, 어떠한 무력도발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 둘째, 우리는 북한을 해치거나 흡수할 생각이 없다. 셋째, 남북간의 화해와 협력을 가능한 분야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계속)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