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통령입니다.

저는 지난주에 경기도 포천에 있는 장애인 직업시설과 경기도 구리에 있는 재래시장을 다녀왔습니다. 요즘 국가신용도가 조금 높아지고 주가도 오르고 경제가 확실히 좋아지고는 있습니다마는, 서민들이 이를 체감하기엔 아직도 이른 것 같습니다.

특히 재래시장이나 장애인 직업시설 같은 곳에서 일하는 분들이야말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열심히 노력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위로와 격려도 드리고, 또 고충도 듣고자 현장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저는 그 분들로부터 큰 힘을 얻고 돌아왔습니다.

“10월달이면 아빠가 됩니다. 그래서 참 행복하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도 있습니다. 이 행복을 지킬 수 있게, 중증장애인들이 일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방송을 통해 듣기에 조금 어렵습니다마는 제가 만났던 30살 장애인 전현석씨의 말입니다. 전 씨는 결혼해서 이번 10월 달에 아마 출산을 앞두고 있고 이렇게 중증장애인이지만, 계속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뜻이고 지금 아주 일을 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는 그런 뜻이었습니다. 일자리만 계속 있다면, 가족과 함께 행복을 설계할 수 있다고 말하는 그의 표정에서, 정말 행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코끝이 찡하면서도 한편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충분히 알아들었고, 또 그것을 위해서 현재 검토하는 것이 있기도 합니다. 내 생각에 복지라는 것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우리가 조금 도와주는 것으로서, 그것이 좋은 복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복지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서 그 일을 통해서 보람도 느끼고 가정도 꾸려나가고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복지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청음공방이라는 이 목재 가구회사에서는 29명의 장애인이 일하고 있었습니다. 모두들 일을 통해 희망과 꿈을 찾아가는 분들입니다. 그래서인지 다들 표정이 밝고,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이 회사의 정신은 ‘당당한 자존심’이라고 했습니다. 현관 건물에도 또한 배송차량에도 ‘당당한 자존심’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보호와 수혜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힘으로 열심히 살아간다는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도 당당한 자신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일자리는 참으로 소중한 것입니다. 일자리는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마는, 그보다 더 중요한 의미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키고, 행복해질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것입니다.
이번에 현장 방문에서 깨달은 사실입니다마는 소음이 심한 작업장에서는 청각장애인이 일을 더 잘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은 지적장애를 갖고 있는 분도 잘할 수 있습니다. 장애의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일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청음공방은 최근 서울시 SH 공사 아파트에 신발장을 처음으로 대량 납품하게 되어 모두들 좋아하고 있었습니다. 그 분들이 대통령께 꼭 부탁을 드릴 것이 있다고 하면서 정부에서 새로 짓는 보금자리 주택에도 납품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했습니다.

장애인들이 만든 제품이 보금자리 주택에 사용된다면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보금자리 주택은 물론, 앞으로도 일거리를 구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하라고 했습니다. 정부는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장애인이 만든 제품의 판로 개척에도 도움을 주는 정책에 더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물론 일할 수 없는 장애인은 국가가 책임지고 보살필 것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에게는 내년 7월부터 기초장애연금을 지급하고, 2011년부터는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장애인의 90%가 사고와 질병으로 인한 후천적 장애라고 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은 누구나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저는 돌아오는 길에 구리에 있는 재래시장에 들렀습니다. 요즘 정부가 보급하고 있는 재래시장 상품권이 잘 통용되고 있고, 이것이 재래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해서 일부러 들렀습니다. 저도 줄을 서서 20만원 어치 상품권을 사서 물건을 샀습니다. 많은 분들이 상품권이 보다 많이 활용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전국 어느 시장에서든 다 쓸 수 있고, 재래시장 가격이 그래도 일반 시중가 보다 15%에서 20%는 싸다고 하니까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왕이면 재래시장 상품권을 많이 사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시장에서 만난 어느 할머니께서는 ‘우리 아들 취직 좀 시켜달라’고 눈물을 글썽이면서 말씀하셨습니다. ‘밥이라도 먹고 살게 해 달라’고 하소연을 했습니다. 44살 된 아드님이 가내수공업회사에 다니는데 요즘 들어 월급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고 하소연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자리에 이름과 주소를 물어보고 적어서 돌아왔습니다. 마음 아픈 일입니다. 그래도 물건 하나를 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그 분들의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정부는 시장상인들처럼 열심히 일하는 서민들이 꿈과 희망을 유지하고 키워갈 수 있도록 더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주 정운찬 국무총리와 장관 내정자들을 새로 모셨고 청와대도 개편했습니다.

새로운 진용은 중도실용 정신을 바탕으로 민생과 일자리 챙기기를 정책의 가장 앞자리에 둘 것입니다.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시장상인들에게 들었던 바로 그 격려의 말씀을 국민 여러분들께 돌려 드리고자 합니다.

“힘 내십시요!”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