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이 재활연구소 개소1주년을 맞아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개소1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를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는 지난해 11월 12일 개소하여 ‘행복한 삶을 더해주는 재활연구소’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재활보조기술연구, 운동인지기능재활연구, 재활표준정책연구 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그동안 재활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결과 및 국내․외 전문가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되며, 특히 국제학회인 ‘국제기능적전기자극학회(IFESS, International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Society) 2009 연례학술대회’를 공동개최하게 돼 선진화된 재활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서울대학교 이상묵 교수의 ‘사용자가 기대하는 미래의 재활공학’이라는 초청강연을 시작으로, 일본 국립재활센터 Motoi Suwa 연구소장과 중국 국립재활센터 Jianjun Li 연구소장의 ‘일본과 중국의 재활연구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재활보조기술, 임상재활, 재활정책, 재활보조기구 지원사업 등 분야별 전문세션이 마련되어 각계 전문가가 참여한 연구결과 논의 및 사례발표가 이뤄진다.

학술대회 기간 중에 재활보조기구 전시부스가 설치되어 개발된 재활보조기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 등의 기회도 주어질 예정이다.

국립재활원 허용 원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국내․외 재활전문가들이 선진 재활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욱 발전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활연구소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향후 실용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자립생활이 보장되는 사회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