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의 국정감사가 지난 5일 시작됐다.

바우처 카드 압수수색과 신종플루 등으로 이슈가 되어온 복지부의 국정감사는 장애인 관련 정책들과 요양보호사에 대한 관리 등에 대한 질의들이 쏟아졌다.

우선 장애인 연금과 관련해 민주당 박은수 의원은 전체 장애인의 13.7%만 받을 수 있는 보편성 없는 장애인 연금을 지적하며,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인 15만9천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9만원에서 15만원 수준의 장애인 연금은 실효성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전재희 장관은 연금액을 높이기 위해 예산을 요청했으나 정부의 재정사정으로 현 금액이 확정됐고, 복지부로써는 도입하는데 의의를 둔다고 답했다.

지원의 폐지와 지속을 두고 쟁점이 됐던 장애인차량 LPG 지원과 관련하여서는 전 장관의 지원폐지에 대한 입장 변화가 없음이 확인되기도 했다.

한나라당 윤석용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와 같이 답한 전 장관은 한정된 재원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어려운 쪽으로 가는 것이 복지부 장관의 입장이라고 답하며 연차적으로 축소돼왔고 이미 폐지가 결정된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요양보호사를 국가자격고시로 전환하겠다는 전 장관의 입장이 밝혀지기도 했다.

요양보호사가 과잉 배출되면서 폐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한나라당 신상진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 같이 답한 전 장관은 요양보험의 핵심인력인 요양보호사의 관리는 필수적이라고 밝히며 요양보호사 배출 기관 규모를 조정해 요양보호사들이 4대 보험에 가입될 수 있도록 처우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첫 번째날인 지난 5일 복지부 국정감사에서는 조두순 사건, 아동·장애인 성범죄, 저출산 등 사회문제로 대두된 현상들에 대한 대책요구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