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자살예방, 정신질환자들의 위기개입, 가족들의 지원체계 구축 등의 사업을 수행할 ‘정신보건센터’가 부산시에 들어선다.

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는 10일 ‘광역형 정신보건센터’공모에서 부산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부산시, 강원도, 대구시, 전라남도, 충청남도, 등의 지자체가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이로써 부산시는 전국적으로 서울과 경기도 인천시에 이어 네번째로 광역형 정신보건센터를 유치한 도시가 됐다.

이번 ‘광역형 정신보건센터’는 기존에 구, 군별로 운영 중이던 8개의 표준형정신보건센터의 기능과 업무를 상호 조정하고, 연계망을 구축하여 보다 질 높은 서비스와 체계적인 정신보건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역사회의 정신보건에 있어 ‘총괄적인역할’의 수행할 것으로 보이며, 경찰과 119구급 대와의 연계를 통해 자살방지프로그램 및 정신장애인들의 치료와 사회연계망 구축 등의 폭넓은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선정으로 부산시 사하구에 새로운 표준형 정신보건센터가 새로 설치되며 이로서 부산시 내의 정신보건센터는 표준형 8곳 광역형 1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한편 센터구성인력은 센터장 1명을 포함해 14명의 전문인력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또 연간예산 규모도 약 9억원에 이른다.

부산시는 국비가 확보됨에 따라 내년 1월부터 '광역형 정신보건센터'를 접근성이 좋은 곳을 물색해 가동키로 하고 관련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부산시의 건강증진과 박남철 담당자는 “이번 정신보건센터의 선정으로 기존에 예산문제로 제공하지 못했던 자살방지 및 위기개입 등의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아동, 청소년, 노인들까지 정신보건서비스가 확대되어 지역사회에서 시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정신보건센터가 활성화 될 수 잇도록 부산시 차원의 지원과 정신장애인의 예방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라며 센터유치를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